[학교보건위생] 학교환경과 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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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교보건위생
Ⅰ.학교 내 환경 관리
1. 교 지

2. 교 사

3. 교 실
1) 교실의 면적과 방향
2) 천장과 벽
3) 조명과 채광
(1) 조 명
(2) 채 광
4) 환 기
(1) 환기관리
(2) 기준환기 횟수
5) 온도 및 습도
6) 소 음

4. 교 구
1) 책상과 의자
2) 칠 판
(1) 칠판검사
(2) 관리 기준

5. 음용수

6. 수영장

7. 화장실

8. 쓰레기 관리


II. 학교 밖 환경

1. 정화구역
2. 정화구역 안에서의 금지행위
3. 학교주변 정화활동

III. 학교안전관리
1. 사고측정
2. 사고관리 방법
1) 사고예방법
2) 사고 후 관리법
가. 안전교육 측면에서 본 어린이 발달 특성
나.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2. 교 사

교사를 건축할 때는 선정된 교지 중에서도 높은 대지로서 광선이 운동장으로 드는 남향을 택하여 앞으로 향하게 하고 운동장과는 상당한 거리를 두어 시끄러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학숩과 보건위생에 적합해야 하며 일반교실, 특수교실, 시청각교실, 도서실, 상담실,
관리용 각실(교장실, 교무실, 숙직실, 창고 등), 보건위생 및 편의시설(보건실, 화장실, 휴게실, 탈의실, 샤워실 등), 실업교과에 따른 실습실 등의 시설을 두어야 한다. 교사를 설계할 때는 단시간 내에 교사에 출입할 수 있도록 고층보다는 단층이 좋으나 면적이 부족하면 2층 정도가 적당하며 특히 화재 및 기타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설계되어야 하고 수음이나 악취를 막고 자연채광, 환기, 방한, 방서가 잘 되어야 한다.
교실의 배치는 일반교실 및 과학실험실은 남쪽 또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미술실 등은 남북쪽이 무방하다. 또한 가스나 소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교실이나 위험물 창고는 별관을 사용하도록 한다.
지하는 채광이나 환기가 잘되지 못하므로 수업을 하는 교실로는 적합하지 않기에 특수 교실로 사용하게 하며, 복도의 폭은 360㎝가 알맞고 청소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문턱이 없어야 한다. 층계는 경사 40˚ 이내로 하고 난간을 높게 하여 학생들의 추락 사고를 방지하여야 한다.
강당은 수용 인원이 단시간에 출입할 수 있도록 충분한 수의 출입문이 설치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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