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설정,점검,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실태,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과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강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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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의 설정
1. 정화구역 설정시기
2. 정화구역 설정 절차

Ⅲ.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의 점검
1. 정화구역 점검시기
2. 정화구역 점검대상

Ⅳ.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의 실태

Ⅴ.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과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1. 설치
2. 기능
3. 구성
4. 위원의 임기
5. 회의
6. 간사 등
7. 회의록

Ⅵ. 향후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의 강화 방안
1.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구성 및 심의기능을 강화하여 학교주변 유해업소 설치를 억제
2.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설정․공고업무 철저
3. 학교설립시 학교보건법 적용 철저
4. 학교 부지선정의 적정화 및 학교설립예정지 주변의 유해시설 설치방지
5.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내 유해업소 실태점검 및 관리철저
6. 학교환경위생정화 관련 행정심판․소송 수행 시 적극적 대응으로 정위원회 결정사항이 번복되거나 패소하는 사례 방지
7. 학교환경위생정화업무 담당조직 및 인력보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강주태는 학교환경을 창의적 활동, 지적활동, 야성적 활동, 사교적 활동 4개의 하위범주로 분류하면서 이 환경이 학교 내의 개인의 행동을 구성하며 서로상호작용하며 영향을 준다고 한다. 그는 이러한 환경이 개개인의 행동을 선택 또는 형성하는 데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그 환경내의 성원의 행동을 예언할 수 있다고 하였다. 김혜란도 학교환경을 편리하고 학습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능적인 학교시설, 가정의 경제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제도,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요구에 맞게 활동할 수 있는 동아리 모임이나 특별활동 시간, 학생들의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는 전문가 또는 상담가 등 학교라는 환경이 갖는 자원이라고 하였다. 또 학교환경은 울타리 조직체 또는 사회체제에 있어서 학생과 교사, 직원 등 학교구성원과 이들의 심리적 특성과 행동에 직접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정한 힘, 자극, 영향, 압력의 세계라고 규정하기도 하고 학교풍토(school climate), 분위기(atmosphere)라고도 표현한다. 그리하여 학교 내에도 학교성원들 상호간의 인간관계에 의해 조성되는 의식적 무의식적 연대현상인 일정한 문화적 풍토가 있다고 말한다. 종합해 보면 학교환경은 학교조직체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이 상호작용은 개인으로 하여금 조직에 대한 신념이나 공통적인 목표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수업에 대한 참여는 개인이 읽기나 공부, 기억하는 것, 문제에 대한 반응, 숙제완성 등에 참여하는 것을 말하며,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이란 방과 후에나 쉬는 시간에 선생님과 대화를 하거나 자신의 문제를 기꺼이 선생님에게 의논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Finn, 1989: 1992). 이 두 요소는 주로 학급환경에서 이루어지며 이 중 수업참여는 학업성취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반면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은 학생들에게 학급에 대한 열의(incentive)를 느끼도록 하는 요소이다. Pierce는 학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개입연구에서, 학급환경 예컨대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이
참고문헌
· 김화중(1992), 한국의 학교보건사업과 건강교육, 한국학교보건학회지
· 이범주(1998), 학교경영과 교육과정 운영, 교육월보
· 이창식(2000), 위생사 시험 총 정리, 법서출판사
· 장동석·신동화 외(2002), 식품위생학 정문각
· 한양대학교(2000), 학교보건 및 교내 보건 위생 개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환경 및 산업의학 연구소
· 황보선·김상순·김화중·선유선·윤석옥·배정하·이지연·김이순·김복용·박정희·김정순·강영미(1994),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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