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에 따른 소비자 의사결정과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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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회 계층에 따른 의사결정
2.최상류층의 의사결정과 마케팅 사례
- Mass Clusivity, High End, Uber Luxury
3.중상류층의 의사결정과 마케팅 사례
- New Luxury 마케팅
4.실용적 중류층의 의사결정과 마케팅 사례
- 가격절감마케팅과 SPA브랜드

본문내용
1. 사회계층에 따른 의사결정
사회 계층에, 그 중에서도 특히 소득 계층에 따라 의식주, 여가생활 전반에 걸친 제품의 구매, 선택, 행동에 차이가 나타난다.

제품 선택시, 상류층에서는 유명 브랜드, 고급제품 등 상품의 상징성을 중요시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중하류층에서는 실용성이나 경제성이 의사결정의 중요 요인이 된다.

정보탐색에 있어서도 중상류층 소비자는 구매전에 다양한 정보원천을 이용하여 폭넓게 탐색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하류층 소비자는 주로 주위 사람에게 의존하거나, 점포내의 판매원에게 의존하는 제한적인 정보탐색 경향을 보인다.

상점 선택 행동에 있어서도 중상류층 소비자는 쇼핑 자체를 여가로 즐길 수 있는 쾌적한 대형쇼핑몰이나 백화점을 선호하는 반면, 하류층 소비자는 인접지의 상점을 이용하거나, 가격이 저렴한 도매시장을 즐겨 찾는다.

2*. 최상류층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1.내적요인
-브랜드를 중시하는 심리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브랜드"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미지'와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

-자신의 욕구에 딱 맞는 제품을 추구하는 심리
:대중의 공통적인 니즈를 기준으로하는 획일화된 제품보다는 개성(personality) 및 개별화(Customized)된 제품을 추구.

2. 외적요인
-준거집단(reference group)
:상류층은 자신이 상류층의 회원집단에 속하고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 자신과 유사한 계층에 속한 타인의 소비형태를 모방하고,
이는 이들의 구매 의사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3. 마케팅 자극 요인
-Now & Never 전략
:한정판매를 할 경우 수요가 집중되는 현상이 있어 지금이 아니면 영영 못사게 되므로 꼭 사야 할 것만 같은 심리를 자극한 마케팅 전략.

-명품브랜드 이미지 형성 전략
:소비자들의 구매가 제품의 기능보다는 상징성과 이미지로 인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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