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로 본 윤리경영 -존슨앤존스 & 유키지루시 유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윤리경영이란?
- 기업윤리경영

- 윤리경영의 정의 & 중요성

- 사회적 책임 & 중요성

2. 윤리경영 성공 사례 (존슨 앤 존슨)
- 기업소개

- 존슨 앤 존슨의 윤리경영 철학

- 윤리경영 성공 사례


3. 윤리경영 실패 사례 (유키지루시 유업)
- 기업소개

- 윤리경영 실패 사례

4. 결론
- 윤리경영의 문제점 & 개선방안

- 결론
본문내용
1. 윤리경영이란?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사회적 책임 포함),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 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 목표이다.



윤리경영의 정의
회사 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윤리경영의 중요성
기업부패는 산업자원의 낭비, 효율적 배분의 왜곡 등으로 기업의 경쟁력,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더욱이 신용과 질서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경제체제하에서 기업의 비윤리적 반사회적 행위는 시장경제의 발전을 저해한다



사회적 책임
기업 경영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 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의 증가, 기업의 권력의 증대, 기업에 대한 정부 규제의 미흡 등의 이유로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첫째, 현대 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에

놓게 되어 기업은 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둘째, 사회가 보존하기를 원하는 부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해졌다는 점
셋째, 사회과학의 발전과 관계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성공과 실패한 ceo를 통한 리더쉽 고찰
  • 윤리적 과오5. 성취형 리더의 7가지 행동법칙-39(1) 성과창출/배려(2) 변화주도/임파워먼트(3) 과학적 참여/ 조정과 협력III. 요약 및 결론44I. 서 론본 리포트는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를 각각 1명씩 선정하여, CEO가 갖춰야 할 리더십에 관하여 현실적 사례를 들어 연구하고자 한다. 성공한 리더로 중국‘와하하’기업의 ‘쭝칭허우’사장을, 실패한 리더로는 일본‘유키지루시유업’의‘이시가와 다츠로

  • [조직행동론]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
  •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Ⅰ. 서론 Ⅱ.윤리경영에 관한 고찰 1. 정의 2. 윤리경영의 중요성 3.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사례연구 및 분석 1. 외국기업 성공사례 - 모토로라 2. 국내기업 성공사례 - 포스코 1) 실천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 2) 인식 확산과 독창적이고 효과 높은 활동 병행 3) 윤리위원회 구성 4) 중소기업과의 상생 경영 5) 윤리경영 원칙은 협력업체에도 적용 3. 외국기업 실패사례 1) 유키지루시유업 4. 국내 실패 사례 : 성

  • 사례로 본 윤리경영
  • 사례로 본 윤리경영목 차Ⅰ. 윤리경영이란?∙ 기업윤리경영 ∙ 윤리경영의 정의 ∙ 윤리경여의 중요성 ∙ 사회적 책임 ∙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Ⅱ. 윤리경영 성공 사례∙ 기업소개 ∙ 존슨앤존슨의 윤리경영 철학 ∙ 윤리경영 성공사례 Ⅲ. 윤리경영 실패 사례∙ 기업소개 ∙ 윤리경영의 실패사례 Ⅳ. 결론∙ 결론 Ⅰ. 윤리경영이란?□ 기업윤리경영기업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

  • [경영윤리] 유키지루시 식품회사 사례
  • 유키지루시 식품회사- 8장 마케팅 관리의 윤리 423쪽 사례2 - Ⅰ. 서론1. 유키지루시 소개2. 기업이념3. 영향력Ⅱ. 본론1. 사건의 진상2. 집단식중독 사건3. 수입쇠고기 위장사건4. 유키지루시 피해5. 원인 분석6. 근본적 원인7. 일본사회의 변화8. 결과Ⅲ. 결론1. 유키지루시의 최종 대응방안2. 유키지루시 사건의 교훈3. 올바른 기업윤리Ⅳ. 토론문제1. 근본적으로 무엇이 잘못되었다고 보는가?2. 당신이 사장이라면 어떻게 하였겠는가?3. 유키지

  • 패러다임의 변화에 성공과 실패
  • 주장하는 의견들이 사내에서 일어나기 시작했지만, 헨리 포드는 기술혁신과 저가격의 조화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완고하게 밀고 나갔고 결국 시의적절한 시장 변화에의 대응을 늦추게 하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이 사례는 우리에게 두 가지 사실을 시사해 주고 있다. 하나는 시의적절한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이고, 또 하나는 기업 혁신에 있어 변화하려는 의지와 사고방식, 그에 따라 변화된 모습을 먼저 보여주는 최고 경영층의 중요성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