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다임의 변화에 성공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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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다임의 변화에 성공과 실패
목차
1. GE 존경받았던 기업
2. Dell Dell 디지털화 변혁에 앞장서 세계1위
3. 크라이슬러의 패러다임 기사회생
4. 제니스
5. K-마트의 패러다임 혁신 실패로 파산
6. 유키지루시
7. 기업 패러다임 혁신 전략
본문내용
1. GE 존경받았던 기업

GE GE는 ‘존경받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롱런기업의 대표기업이다. 1892년 출범이래 미국 다운존스공업지수에 생존해 온 유일한 장수기업이다. 1912년 시사총액기준 톱12에 속했던 기업 가운데 지금까지 12위 내에 속한 기업 3개사(GE, 엑슨, 로열더치쉘) 가운데 하나로 그 명성을 유지해 오고 있는 것이다. GE의 위상 유지와 장수의 비결은 우수한 환경적응력에 있다고 보고서는 적고 있다. 방만한 경영, 수익감소로 커다란 위기를 맞이했던 지난 1980년대 초에 잭 웰치 회장에 의한 대대적인 리스트럭처링으로 생존했다. 잭 웰치 회장 재임시 GE의 사업구조는 제조업에서 고부가의 서비스업(금융, 방송, 제품 기반 보수유지업) 중심으로 개편된 것이다. 최근에도 지식정보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GE는 새로운 사업방식의 창안을 위해 ‘Destroy Your Business팀’(DYB)을 운영하고 있다. 이 팀은 여러 부서의 인력들로 구성된 팀으로, 기존의 자사 사업을 파괴시킬 수 있는 전자상거래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게 주된 업무다. 존슨 앤 존슨 존슨 앤 존슨은 1930년대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표방한 경영철학을 근간으로 실천해 온 윤리경영의 선두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기업은 1029년 세계 대공황을 계기로 기업의 책임범위를 사회에까지 확대한다는 메시지 ‘Try Reality’를 공표했다. 또 1943년에는 윤리강령으로 수요자(고객), 임직원, 지역사회, 주주의 순서로 회사의 책무를 명기해 놓은 ‘우리의 신조(Our Credo)’를 공표했다. 특히 1980년대 두 번에 걸친 ‘타이레놀 독극물 투입사건’때 보여준 자세로 존슨 앤 존슨은 윤리경영의 표상이 되었다. 당시 사건이 발생하자 회사는 언론에 제조과정을 공개하고 복용금지를 알리는 신문광고를 게재했으며 자발적으로 타이레놀을 회수, 폐기했다. 그 후 실패의 위험 부담이 컸지만 3중으로 포장된 타이레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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