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 청소년의 성경험 및 성태도에 관한 실태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5 / 2019.12.24
- 9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작성하실때 참고하셔서 좋은점수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조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내용
3. 용어의 정의
Ⅱ. 조사 방법
1. 조사 대상
2. 조사 방법
3. 조사 도구
4. 연구 조사의 제한점
Ⅲ. 십대 청소년들의 성경험 실태조사 결과 분석
1. 성발달 경험
2. 성충동 경험
3. 음란매체 접촉 경험
4. 자위행위 경험
5. 동성과의 성관련 경험
6. 이성교제 경험
7. 성관계 경험
8. 피임 경험
9. 임신, 낙태, 성병 경험
10. 성매매 경험
11. 성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12. 성교육 경험
Ⅳ. 성태도 실태조사 결과 분석
1. 집단별 성태도 비교
2. 집단별 성태도 상관관계
3. 성관계 유무에 따른 성태도 분석
4. 성폭력 피해 경험에 따른 성태도 분석
5. 성폭력 가해 경험에 따른 성태도 분석
Ⅴ. 연구 결과 및 제언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 청소년의 성경험 실태조사 분석
3. 청소년의 성태도 실태조사 분석
4. 제언
Ⅵ.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조사 방법
본 연구는 십대 여성과 남성의 성문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에 관련되는 성태도( 몸이미지, 성주체성, 성평등성, 성개방성, 성갈등)와 성관련 경험, 위험한 성행동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서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조사를 병행한 연구이다.
1. 조사 대상
가. 조사 대상
이 연구조사 대상은 서울지역 고등학교 2학년을 주대상으로 하였고, 보호관찰 대상자와 쉼터 거주 청소년도 함께 조사하였다.
1) 서울 지역 고등학교(인문계, 실업계) 2학년과 보호관찰 및 쉼터 거주 청소년 (17~19세) 총1,255명
2) 조사 대상 하위 분류 : 인문고 여학생, 인문고 남학생, 실업고 여학생, 실업고 남학생, 보호관찰 및 쉼터의 십대 여성, 보호관찰 및 쉼터의 십대 남성
나. 조사 대상 선정 방법
조사대상 선정은 서울시내 7개의 인문계 고등학교와 3개의 실업계 고등학교, 보호관찰소 1곳, 쉼터 2곳으로 하였다. 고등학교는 여자고등학교 4개와 남자고등학교 4개, 남녀공학 2개로 총 10개의 고등학교로 이뤄졌다. 표집 대상에서 인문계와 실업계 비율인 3:1을 적용하여 인문계 789(62.9%)명과 316명(25.2%)을 표집하였다. 조사대상자를 고등학교 2학년에 한정시킨 이유는 가급적 연령과 교육의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서였다. 6개 집단으로 나눈 이유는 계열 단위별로 특화하면서 서로 유기적으로 성장해가는 성교육 교수법이 구체화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다. 조사대상자 사회인구학적 변인
본 연구 조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은 <표 2-3>와 같다. 계열별로는 인문계가 62.9%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실업계(25.2%), 특수집단(12%)순이다. 대상자 중 남성(54.7%)이 여성(45.3%)보다 약간 많았으며, 종교가 없는 사람이 가장 다수(41.6%)였고 다음으로 기독교, 불교, 천주교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 본인이 인식한 가정의 경제수준에 대한 인식은 중간층(68.1%)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하위층, 상위층 순으로 나타나 대부분이 중간정도의 경제수준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참고문헌
-
공미혜(2001) Adolescent Girls' Sexual Rights and Risks in Korea (한국 여성청소 년의 성적 권리와 위험), (여성연구논집, Vol.12)
남미애(2002) 청소년의 성적 자기결정권에 관한 연구 (社會科學論文集,Vol.21 NO 2
홍봉선(2002) 청소년 성주체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vol9 No3
김혜원(2003) 남녀청소년들의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의 현황 및 관계분석 /
한국심리학회지:상담및심리치료 제15권 제2호 (2003. 6) pp.309-328
이명선(2005) ‘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성적자기결정권을 중심으로’, “R U Ready? 지금 우리는” 늘푸른여성지원센터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교육개발원(2003) 성교육자료개발을 위한 중학생의 성의식 분석
김상원, 이양재, 박순정, 김수련, 송은일(1997). 여고생 성의식 및 성 실태 조사연구. 한국성문화 연구소.
이정은(1998). 자아상, 성태도, 충동성과 성행동의 관계: 서울 시내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조아미(2000).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 유형과 교육적 시사점. 한국 청소년 개발원
손정남(2003). 여고생의 문제행동에 따른 성태도 유형 및 성관련 경험에 대한 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
김혜원, 이해경(2000). 청소년들을 위한 양성평등 성교육 방향의 모색: 남녀 고등학생 들의 성의식과 성행동 실태에 근거하여. 한국여성심리학회
문화방송(2000). MBC 청소년백서
조미옥(2004). 고등학생들의 성의식, 생식건강지식, 성 관련 경험에 대한 상관관계연 구. 여성건강간호학회
손승영(2002). ‘십대의 성의식과 성경혐’ 여성주의적 성교육: 오늘, 청소년의 性을 읽 다.
김현미(2002). ‘청소년기와 섹슈얼리티’, 여성주의적 성교육: 오늘, 청소년의 性을 읽다.
장순복(2000). 10대 여성의 임신 실태와 예방대책.2000-18
전교조(2005). 학생의 성폭력 피해와 예방교육관련 실태조사 결과-성폭력 피해문제 ,교육 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
청소년 보호위원회(2000). 중학생의 성의식조사 및 성교육자료집 개발 연구. 청소년 보호 2000-38
장순복(2003) 여고생의 성적 자기주장 프로그램 참여 효과 대한간호학회 3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국제적 환경의 이슈는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턴버그의 사랑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사랑을 발전시켜 결혼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 [정보격차, 정보불평등] 정보격차(정보불평등)의 정의, 원인, 현황과 외국의 정보격차(정보불평등)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보격차(정보불평등) 해소 방안 분석
- 정신 분석학 프로이트 프로이트의 생애 프로이트의 업적 성격발달이론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트와 안나 프로이트
-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논술하시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내용들에 대해서 자신의 경우를 대입하여 기술해 보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핵심내용을 설명해보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한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