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킨라빈스 마케팅 환경검토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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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와 선정이유

1. 기업소개
1) 독보적인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체인 NO.1 브랜드: 배스킨라빈스
2) 배스킨라빈스 = 마케팅31

2. 선정이유

Ⅱ. 마케팅 환경검토 - 시장분석

1. 아이스크림 산업의 특성

2. 전체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와 추이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Ⅲ. 마케팅 환경검토 - 제품분석

1. STP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2. 마케팅 믹스(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Ⅳ. 마케팅 전략 방안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독보적인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체인 NO.1 브랜드: 배스킨라빈스

전국 978개의 지점을 보유한 국내 최고의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스킨라빈스는 치열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시장을 선도한다. 2011년 이데일리EFN `2011 프랜차이즈 브랜드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최초 상기도는 45.0%로 피자헛(33.0%), 파리바게트(32.1%), 스타벅스(32.0%), 아웃백(29.8%)을 제치고 1위를 한만큼 브랜드 인지도 NO.1을 나타내고 있기도 하다. 또한 브랜드 선호도와 주 이용률은 각각 85%, 92%로 누구나 알고, 먹어보고, 가본 적이 있는 브랜드로 평가된다.
최근 요거트 아이스크림 전문점과 독특한 빙수 제품들이 개발 되면서 순수 아이스크림의 경쟁 요소로 떠올랐으나, 여전히 비 양산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01년 국내 최초의 아이스크림 카페인 <Cafe31>을 론칭하면서 기존의 아이스크림 판매에 그치지 않고 아이스크림 퐁듀, 아이스크림 슈, 아이스크림 음료 등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고 있다.

2) 배스킨라빈스 = 마케팅31

배스킨라빈스는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고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으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배스킨라빈스의 색깔은?”이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바로 “핑크!”라고 대답할 것이다. 배스킨라빈스는 컬러마케팅이 잘 되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배스킨라빈스는 개성 넘치고 톡톡 튀는 핑크에 귀여운 글씨체를 사용하고 있다. 타 브랜드는 프리미엄이라는 이름에 매치시키려 고급스러운 색상과 글씨체를 사용하고 있는 한편, 배스킨라빈스는 이런 마케팅전략으로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We make people happy“라는 기업비전같이 단순히 아이스크림을 파는 것이 아니라 아이스크림을 통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배스킨라빈스‘31’이라는 브랜드네임에서 알 수 있듯이 소비자들이 한 달 내내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을 즐길 수 있도록 700여 가지의 맛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매달 새로운 아이스크림을 발매하면서 그에 맞는 신선한 마케팅을 하고 있다. 또한 단순히 골라먹는 재미에서 그치지 않고 '엄마는 외계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베리베리 스트로베리', '바나나 몬스터' 등 독특한 작명 센스로 재미까지 더해주고 있다. 이외에도 해피포인트, 크리스마스 아이스크림케익 이벤트, 소비자참여 이벤트 등등 적극적으로 매우 다양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ㆍ배스킨라빈스 http://www.baskinrobbins.co.kr/
ㆍBR 코리아 http://company.baskinrobbins.co.kr/
ㆍ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reportdamoa
ㆍ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11
ㆍ배스킨라빈스의 성장과 마케팅 전략, 양철호 지음, emars, 2004. 10
ㆍ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ㆍ이데일리 신문 http://www.edaily.co.kr
ㆍ한국재경신문 http://www.jknews.co.kr
ㆍ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ㆍ중앙일보 http://www.joins.com/
ㆍYTN http://www.ytn.co.kr/
ㆍ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ㆍ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ㆍ카탈로그 http://www.catalog.auto.ru
ㆍLG투자증권 http://www.ifLG.com
ㆍ위키백과사전
ㆍ다음사전 daum.net
ㆍ네이버사전 naver.com
ㆍ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ㆍ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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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스킨라빈스 마케팅전략
  • 전략을 구축 baskin robbins 31결론5. 결론 *1 ) 제품 특성상 브랜드파워를 만들어내는 변수가 많지 않다.  → 제품 외적인 변수들을 이용하여 브랜드 파워를 창출해야 함 (예: 닉네임 마케팅, 카페31)  2 )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인지도 1위를 확보한 것이 시장 점유율  1위로 연결된다. → 경쟁자가 많은 시장에선 대중의 눈에 많이 띌 수 있도록 해야 함 (광고)  3 ) 배스킨라빈스의 주 타깃은 젊은층 → 요즈음의 마케팅 전략은 세련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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