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자료분석] 김연아의 마케팅 효과에 따른 구매의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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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가설

①가설1: 김연아가 맥주 광고를 찍었을 때 남자의 관심도가 여자보다 높을 것이다. (이론적 배경 & 연구 가치)
②가설2: 김연아의 TV광고 횟수가 많을수록 구매의사에 긍정적일 것이다. (이론적 배경 & 연구 가치)

II. 본론
(1) 설문지
(2) 가설1 : 분산분석 SPSS입력과정 및 출력과정
(3) 가설1 : 분산분석 검정
(4) 가설2 : 회귀분석 SPSS입력과정 및 출력과정
(5) 가설2 : 회귀분석 검정(T-분포 사용)

III. 결론 및 시사점
(1) 결론
(2) 시사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최근 2012 런던 올림픽 시즌이 되면서 스포츠 마케팅이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여름 올림픽 과목이 많으므로 수영선수 박태환이나, 손연재, 이용대 선수들은 성적 향상을 위해 연습량이 많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광고에 출연하기 힘든 상황이다. 광고주들은 이를 대체하는 스포츠 선수면서도 현재는 연습에 올인 하지 않아도 되는 김연아 피겨스케이팅 선수를 광고에 쓰고 있다. 하지만 2008년부터 김연아가 급부상하고 그에 따른 김연아가 출연하는 광고가 연신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게 되면서 ‘김연아 우유’, ‘김연아 귀걸이’ 등등 이슈가 되었다. 김연아가 출연한 광고들은 이전에 비해 높은 수익을 얻게 되고 김연아에 대한 러브콜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나고 김연아가 출연한 광고가 수 십 여 가지가 되면서 소비자들은 김연아가 출연한 광고에 하나하나 집중하기 힘들어졌다. 이로 인해 제품광고가 아닌 ‘김연아 광고’가 될 소지가 높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김연아의 본업이 피겨스케이팅인데도 연예인처럼 활동을 많이 하고, 광고에도 다수 출연하고 있는 점은 김연아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높이고 있다. 그에 따라 김연아의 광고 출연이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지, 광고 빈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기로 했다.

(2) 가설

①가설1 : 김연아가 맥주 광고를 찍었을 때 남자의 관심도가 여자보다 높을 것이다.

㉠ 이론적 배경

2012년 김연아는 광고계의 퀸으로 등극하였다. 소비자들은 “마트에 가면 샤프란, 요거트, 이런 것들이 연아 것만 눈에 들어온다. 요즘은 커피와 우유도 그냥 손이 간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 알기 쉬운 통계학 박영사, 홍관수 (통계자료분석 수업교재)

- 한국경제 2012.06.14 ‘광고주들이 김연아에게 집착하는 이유’ 기사 발췌

- 머니투데이 2012.03.19 ‘김수현 워킹화 대박’, ‘김태희 뉴캠리’로 또... 기사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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