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적자원 양성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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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1. 국가의 공교육비 지출 부족 문제

1-2. 국가 공교육비 지출 부족에 대한 해결방안

①. 부진아를 위한 2배 예산 책정
②. 교사 수의 증가
③. 교육보험 제정


2-1. 높은 학업성취도에 비해 낮은 국가경쟁력의 문제

2-2. 높은 학업성취도에 비해 낮은 국가경쟁력의 해결방안

①. 상담교사 2배 채용
②. 중, 고등학생들의 기관 또는 기업으로 직업 탐방 나서기
③. 초,중,고등 학교에 FPSP활동 도입하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약육강식’이란, 약한 자는 강한 자에게 먹힌다는 뜻이다. 이 말은 힘이 센 것이 일등, 최고가 되는 길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것은 무엇일까? 자연의 힘일 것이다. 동물의 세계에서 힘이 가장 강한 코끼리 또한 대자연의 힘 앞에서는 살기위한 발버둥을 치게 된다. 이러한 대자연의 힘을 우리나라가 조정할 수만 있다면, 우리나라는 두말 할 것 없이 세계 최강국이다. 그러나 대자연의 힘은 어느 국가도 조정할 수 없고, 만들 수 없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가장 강한 힘을 기르는 것이 최강국이 되는 길일 것인데, 그 힘이 바로 인간의 힘이다. 과거시대에는 인간의 힘을 보여주는 것으로 전쟁(몸싸움)을 하여, 이긴 국가가 힘이 센 국가 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몸으로 싸우기 보다는 두뇌싸움을 통해 힘 센 국가를 결정하고 있다. 즉, 한 나라의 국민이 얼마나 똑똑한가에 따라 국가의 힘을 키우고 국가를 지킬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세계 최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이 물음에 답을 찾기 위해 세계 최강국의 조건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이 조건에는 국방력, 경제력, 자원, 인구, 국가의 면적 등이 있었다. 그런데 실상 13억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 석유 1위 국가 아랍에미리트, 경제력과 국방력에서 막강한 미국과 같은 국가들을 그 방면에서 따라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반도체사업과 조선 사업 분야에서 세계 1위로 달리고 있어 무엇보다 인적자원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강대국들 사이에서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뛰어난 인적자원을 보다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이러한 인적자원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교육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교육을 통해 국가의 더 많은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의 기술력을 향상시키게 되고 결국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공교육비, 학생 1인당 교육비, 학업성취도 등을 비교해 보고 이러한 차이점이 왜 나타나게 되었으며,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인적자원을 양성해 낼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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