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미디어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정의
3 대표적 인물 소개
4-1 1인 미디어의 장점
2. 문제점
결론
3. 제언

본문내용
서론

인터넷 도입 이후 갑작스럽게 늘어난 의사소통 기회의 발현으로 한국사회가 크게 변화하였다면 지금은 개인화된 미디어, 즉. 인터넷 1인 미디어의 등장으로 또 한번의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를 겪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1인 미디어는 개인적인 경험을 주위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확산되고 있다. 이것은 주로 개인 홈페이지형으로 운영되는 블로그 사이트에 해당하는데, 일상적인 사진을 올리고, 방명록에 안부 인사를 남기면서 친밀감을 쌓아가고 있다. 인터넷에서 사진과 짧은 글을 통해 타인에게 나를 알리는 동시에, 개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인터넷 공간에서 ‘나’를 만들어 간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안미디어적인 공간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매체에 대한 접근성이 늘어나면서 묻혀있던 개개인의 목소리가 사회적으로 분출되기 시작한 것이다. 2008년 5월, 우리 사회에는 ‘촛불’로 상징되는 유례없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현상들이 나타났다. 촛불집회는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에서 출발하였지만, 점차 전체적인 사회 안전망의 허술함과 일방적 정책결정에 대한 다양한 문제제기로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의 문제에서부터 0교시 수업, 아이들의 학교 급식, 임금 인상, 정부의 소통 부재 등 사람들이 거리에 나오는 동기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었다. 이처럼 참여자들은 학생들에서부터 노동자, 회사원, 자영업자, 그리고 유모차를 끌고 나온 주부와 어린이 등 다양한 다중적 주체로 구성되었다. 또 다른 사례는 이 현상이 특정 집단에 의해 주도되기보다는 개인 단위의 자발성에 의해 진행된 점이다.
참고문헌
오병일 (2009). “디지털 환경에서의 저작권 문제”
오병일 (2010). “프로그램과 CCL”, <공영방송 국민컨설팅 보고서 : 희망의 씨앗을 심는다>,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
오병일 (2010.12). “저작권은 ‘달빛요정’을 못 살렸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27호
윤종수(2008.6). “UCC 저작권의 차별적 취급과 보상체제 - UCC 시대의 저작권 패러다임의 변화와 대안적 논의들을 중심으로 -”
윤종수(2009.1).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과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윤종수 (2011). “인터넷과 저작권”
황성기 (2009). “저작권 ‘삼진아웃제’ : 표현의 자유와 저작권의 합리적 조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학] 미디어법 개정 정책 분석
  • 미디어법은 방송법, 신문법, IPTV(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법)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미디어법의 가장 큰 줄기를 이루는 것이 방송법과 신문법인데, 이 두 법의 정책 목표는 다음과 같다. 먼저 대한민국 방송법 제 1조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방송법은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 방송의 공적 책임을 높임으로써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민주적 여론형성 및 국민문화의 향상을 도모하고 방송의 발전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

  • [인터넷과 정치] 뉴미디어와 정치커뮤니케이션 -sns 중심으로
  • 방향적인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만들고 있다. 「뉴미디어에서의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김여진, 2009.12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가 보급되며 이와 함께 뉴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웹2.0을 넘어 웹3.0 시대가 도래됐다. 미디어 컨버전스에 따라 신속성, 동시성, 이동성이 증대되면서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패턴은 정치참여 행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 [인터넷]블러그가 우리생활에 미치는 영향
  • 발전되었다. 온라인 공간(게시판 활동, 온라인 소모임, 전자우편 교환,티켓 신청 등)과 오프라인 현장(번개팅, 정모 등)의 원활한 소통과 유기적 결합이 이루어져 결속력과 친밀감을 형성한다.11. 사이버 인간관계의 문제점1) 익명성(1) 현실세계와 사이버공간 사이에서 판이하게 다른 모습→대등하고 평등한 관계가 익명성을 거쳐 남용되고 있다. 현실세계와 사이버공간 사이에서 판이하게 다른 모습을 보인다.(2) 정신적인 측면에서 현실의 자아와 사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발전시키는 데 공헌이 있다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소비자에게 피해를 가져다 주며 국가 경제적으로도 저해 요인이 되는 방향(시장 경제 논리에 입각한 할인제도)으로 접근한다면 잘못된 것이다.② 도서정가제 시행에 따른 영향- 1970년대 이전에 출판과 서점업계는 유통질서가 극도로 문란하고 무분별한 할인 판매로 인한 혼란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사례가 빈번했다. 따라서 1977년 이후에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 [마케팅광고]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광고의 전략방안
  • 문제점(특히 술 담배는 단호하게 규제해야), 신문과 방송, 7월호, pp. 64-69. ∙김학천 (1995), 신뢰감 포기하는 방송의 간접선전, 방송과 시청자, 7월호, pp, 46-51. ∙김형호 (2001), 방송프로 선정, 폭력성 갈수록 심화, 한국경제신문, 1. 11. ∙마재욱 (1999), 간접광고의 고속 질주 방송 상업화의 반증, 방송과 시청자, 11월호, pp, 14-19. ∙문철수 (1999), TV간접광고 규제에 관한 국가별 비교 연구, 한국광고학보, 가을 제 1-2호, pp. 7-34. ∙박순화 (1999), 광고 암시장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