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접근법에서 성숙주의,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을 논하고 표준 보육과정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2.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3. 표준보육과정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
1) 기본생활 영역
2) 신체운동 영역
3) 사회관계 영역
4) 의사소통 영역
5) 자연탐구 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보육법에서는 보육이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고 보호ㆍ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말하며, 영유아란 만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며 어떤 경험과 학습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 틀이자 기준으로서 보육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이다. 이는 보육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해 나가는 구체적인 접근방식으로 보육과정에는 보육철학, 보육목표, 발달이론에 근거한 상호작용, 활동프로그램, 조직화된 학습과정이 포함되는 것이다. 또한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복지, 영유아 부모와 가정의 복지를 목표로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보육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총체적인 보육서비스이다. 보육과정의 구성 체계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건강ㆍ안전ㆍ바른생활 태도를 기르는 기본생활, 긍정적으로 신체를 인식하고 기본운동능력을 기르는 사회관계, 언어생활의 기초가 되는 듣기ㆍ말하기ㆍ읽기ㆍ쓰기 능력을 기르는 의사소통, 탐색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자연탐
.
.
Ⅱ 본론
1. 성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성숙주의 이론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한다. 성숙주의 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는 발달을 위해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성숙이론은 학습준비도 개념을 이끌어 내었는데 학습준비도란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임경심,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반성적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9
- 보건복지부, “제2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 보육학개론 - 보육교사의 교육철학적 관점에 따른 역할과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고 자신의 교직관을 쓰시오
  • 각한다.첫째, 인간애란 어떠한 것으로도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구별하거나 차별하지 않고 모 두 동등하게 좋아하고, 사랑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적어도 사람 을 좋아 하고 차별하지 않고, 사람들과 더불어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마음 즉, 인간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둘째, 모성애란 자식에 대한 선천적이고 본능적인 어머니의 사랑을 말한다. 특히 보호, 염려, 돌봄, 접근, 접촉, 생리적ㆍ심리적 욕구를 만족하는 행동 등에 의

  •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 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
  • 법 등의 연락을 취하고 그것을 조정하는 기관이고 의사전달 기관인 동시에 또한 연수의 기회가 된다.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을 할 경우 다음사항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과정 계획과 운영보육과정은 각 영유아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발달적 특징을 잘 이해하고 개별 아동의 요구를 고려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기본적인 보호, 일상생활, 교수․ 학습 등이 균형 있게 계

  •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0
  • 법 등의 연락을 취하고 그것을 조정하는 기관이고 의사전달 기관인 동시에 또한 연수의 기회가 된다.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을 할 경우 다음사항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과정 계획과 운영보육과정은 각 영유아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발달적 특징을 잘 이해하고 개별 아동의 요구를 고려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기본적인 보호, 일상생활, 교수․ 학습 등이 균형 있게 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