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하면 여러 가지 생각들이 떠오른다. 포스트모던이니 세기말이니 초현실주의 혹은 다다니 어쩌니 하며 단어 자체만으로도 아리송하고 그 뜻을 듣더라도 그 아리송함이 가시지 않는 난해함에 우리가 알 수 없는 어떤 것이라는 이미지가 우선 아방가르드의 인상이다. 그 아리송함이 불확실한 시대를 사는 우리들 세대에게 꼬집어 말할 수 없는 감성을 적절하게 대변해주는 듯한 쿨함으로써의 아리송함일 때도 있고 생활전선에서 매일매일의 전투 속에서 말초적 정력을 쏟아부어야 하는 평범한 대중들에게 자신들과는 전혀 상관없는 엉뚱하고 튀고 싶어하는 족속들의 짓거리로 여겨질 때도 있다.
이 책은 이 두 가지 사항을 모두 인정하지만 아방가르드의 특징이 부르주아 일반에 대한 기성질서와 인식의 틀을 뛰어넘고 심지어는 그것을 전복하려는 혁명적 발상이라고 찬미한다. 그러나 아방가르드를 즐기든 감상하든 어쨌든 간에 그것을 좀더 접촉하는 것들이 일반 대중들이던가. 대부분 그것은 경제적 억압에서 어느 정도 해방의 활로를 찾아 뭔가 색다른 소일거리를 찾아 헤매는 부르주아의 전유물이 아니던가. 아방가르드의 모순과 비극은 자신들이 넘어서려는 기득권의 권위질서에 처음에는 충격을 가하지만 결국에는 자본주의라는 그 무시무시한 유기적 이데올로기의 거대한 권력 아래 병합된다.
아방가르드적 우상파괴, 탈이데올로기, 반역사성, 욕망에 대한 통찰, 소외의 세계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주인공 는 자신이 열아홉 살 때 가장 가지고 싶었던 것이 타자기, 뭉크화집, 턴테이블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타자기, 뭉크화집, 턴테이블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바로 열아홉 살쯤 한국 고3의 우상인 국립 서울대학 영문과에 합격하고도 그런 것은 기성세대에게나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등록도 하지 않고 고향으로 돌아와 글이나 쓰겠다는 우상
사고방식에는 마약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으리 만치의 가치관의 혼란이 일어나고 있다. 소위 신세대들(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르면서 나는 나라고 주장하는)은 향락의 문화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경제적 잇속이 맞아떨어지는 암흑가 조직은 그런 어린 학생을 미끼로 돈을 벌고 있다.정부는 마약에 대한 단속을 더욱 강력하게 다스려야 한다. 특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들은 가중 처벌해야 마땅할 것이다. 지역도 학교 상담을 보완하여 미국
사건에 대해 경찰은 단정하기를 ‘정신질환자에 의한 묻지마 범죄’라고 결론을 내렸다. 최근에 남성위주의 사회에 관하여 남성혐오와 관련하여 남성을 비하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그와 관련된 내용이 그런 남자는 없다의 책으로 페니미즘 입장에서 한국사회의 남성위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심충 분석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성사랑사회4공통) 그런 남자는 없다: 혐오사회에서 한국 남성성 질문하기 독후감을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그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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