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2016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견해와 긍정적으로 보는견해 청소년교육과정이론 중 인간중심교육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논하시오0
-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분석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청소년교육개론(공통)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과중심][선택중심][구조중심][인간중심][지역사회]교과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구조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지역사회교육과정
- 목차
-
Ⅰ. 서 론
Ⅱ.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Ⅲ.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방법
Ⅳ.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교육학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20년경이었는데, 초기에는 '문화유산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나 후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는 교육과정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 두 개념은 전자가 교과중심 교육과정이고, 후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다.
오늘날의 교육과정의 개념은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것은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얻게 되는 인간의 됨됨이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교육과정의 유형은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를 구분해 놓은 것으로 학자들이 지식, 인간, 사회를 보는 시각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분류될 수 있다. 또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어떠한 기준에서 분류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교육과정을 세분화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형태를 분류하는데 있어서 분류기준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불분명하나 교육과정을 일반적으로 나누어 보면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지식을 바탕으로 한 내용중심의 교육과정과 다른 하나는 경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내용중심의 교육과정은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세분화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이형행(1998), 「교육학 개론」, 양서원
? 김봉수(1983), 「교육과정」, 학문사
? 김종석, 최정숙, 이홍우, 유한구(1995), 「교육과정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신동로(1994), 「개정판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 김인식, 권요한, 정차기(199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이경섭(1990), 「교육과정 유형별 연구」, 교육과학사
? 장상호(1985), 「학습의 인간화」,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 잘 참고 하겠습니다.
- lalala35***
(2012.11.19 15:12:11)
- 도움이 되었습니다^^
- kep1***
(2005.05.18 06:09:37)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학교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상황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분석
- 교육과정의 유형분류(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특수유형 교육과정)
- (방통대 2015-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