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중심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목표와 특성,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원칙과 교수요목,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교수절차,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학습모형과 시사점
-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 배경,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 장단점,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 이론과 수업절차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개요와 의사소통중심 학습활동
- (한국어교육론 공통)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한국어 기능교육
- 한국어교육론4공통) 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주요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목차
-
1. 이론적 배경
2. 설계
3. 교수 학습 절차
4. 수업 적용의 유의점
- 본문내용
-
1. 이론적 배경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은 의사 소통 교수 이론(communicative approach)을 적용한 교수법으로 구조주의 언어학적 접근과는 다 른 관점에서 언어의 의사 소통 기능(communicative function)에 중점을 둔다. 영어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보다는 의사소통을 위한 유창성(fluency)을 강조한다. 언어를 의미 전달의 수단으로 보고 언어 사용에서 상호 작용과 의사 소통을 위한 목적이 가장 중요하며 언어 구조는 의사 소통을 위한 사용과 관련이 있으므로 의사 소통 기능에 역점을 두어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강조한다.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은 1960년대 후반 영국에서 외국어로서 영어를 가르치는 새로운 교수법을 구안하려는 노력의 결실로 등장한 방법으로 교수 요목의 개발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은 교수 방법보다는 이론에 가깝다.
2. 설계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은 학생들의 수준과 요구에 따라 목적이 다르지만 의사 소통 능력 을 개발하는 것은 공통된 목적이다. 통합적으로 교과 내용을 배우는 경우에는 영어를 표현 수단(a means of expression)으로 배우도록 한다. 영어를 학문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언어적, 도구적 수준에 역점을 둔다.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 관한 판단과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배우는 경우에는 대인 관계의 설정과 유지에 목적을 두어 영어를 학습한다. 영어를 개별 학습하는 경우에는 오류 분석을 통한 학습을 시킨다. 의미-기능적 교수 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으로 구성된다. 의미(notion)는 전통적 교수법에서의 문법적 항목만이 아니라 전달하려는 의미를 포함한다. 기능(function)은 주제와 상황과 화자-청자간에 따라 달리 의사소통을 하는 목적을 의미한다. 의미-기능적 교수 요목은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언어적, 문화적 내용을 선정하고 구분하여 학습자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가르치도록 구성된다. 교수·학습 활동은 기능적 의사 소통 활동(functional communication activities)과 사회적 상호 작용 활동(social interaction activities)이 포함된다.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은 과업 중심으로 진행된다.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은 대화와 토론 등을 포함한다.
교수 요목은 학습 활동 단계에 따라 목적을 달리할 수 있다. 의사 소통 이전 활동(pre-communicative acti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의,배경,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언어관,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적용,수업모형
- 강의식교수,멀티미디어교수기법(교수법), 메타플랜교수,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내용중심교수법: 특징정리00
- 영어교수법3공통)내용중심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에대한정의를내린후자신이경험하고있는교육환경에서본교수법을잘활용할수있는안을제안하시오0k
-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자연적교수학습법,청화식교수학습법,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역할놀이지도법,챈트지도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