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중심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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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적 배경
2. 설계
3. 교수 학습 절차
4. 수업 적용의 유의점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은 의사 소통 교수 이론(communicative approach)을 적용한 교수법으로 구조주의 언어학적 접근과는 다 른 관점에서 언어의 의사 소통 기능(communicative function)에 중점을 둔다. 영어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보다는 의사소통을 위한 유창성(fluency)을 강조한다. 언어를 의미 전달의 수단으로 보고 언어 사용에서 상호 작용과 의사 소통을 위한 목적이 가장 중요하며 언어 구조는 의사 소통을 위한 사용과 관련이 있으므로 의사 소통 기능에 역점을 두어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강조한다.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은 1960년대 후반 영국에서 외국어로서 영어를 가르치는 새로운 교수법을 구안하려는 노력의 결실로 등장한 방법으로 교수 요목의 개발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은 교수 방법보다는 이론에 가깝다.

2. 설계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은 학생들의 수준과 요구에 따라 목적이 다르지만 의사 소통 능력 을 개발하는 것은 공통된 목적이다. 통합적으로 교과 내용을 배우는 경우에는 영어를 표현 수단(a means of expression)으로 배우도록 한다. 영어를 학문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언어적, 도구적 수준에 역점을 둔다.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 관한 판단과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배우는 경우에는 대인 관계의 설정과 유지에 목적을 두어 영어를 학습한다. 영어를 개별 학습하는 경우에는 오류 분석을 통한 학습을 시킨다. 의미-기능적 교수 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으로 구성된다. 의미(notion)는 전통적 교수법에서의 문법적 항목만이 아니라 전달하려는 의미를 포함한다. 기능(function)은 주제와 상황과 화자-청자간에 따라 달리 의사소통을 하는 목적을 의미한다. 의미-기능적 교수 요목은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언어적, 문화적 내용을 선정하고 구분하여 학습자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가르치도록 구성된다. 교수·학습 활동은 기능적 의사 소통 활동(functional communication activities)과 사회적 상호 작용 활동(social interaction activities)이 포함된다. 기능적 의사소통 활동은 과업 중심으로 진행된다.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은 대화와 토론 등을 포함한다.
교수 요목은 학습 활동 단계에 따라 목적을 달리할 수 있다. 의사 소통 이전 활동(pre-communicative a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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