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의 일반적 성격
2.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
3. 원격교육의 문제점


Ⅲ. 결론 및 제언
원격 교육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오늘날 세계의 원격교육제도가 터잡고 있는 독특한 이념적 기반이란 한 마디로 말해서 60년대 이후에 등장한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의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학교에서의 교육을 마치면, 교육은 그것으로 종결되는 것으로 생각해 오던 전통적 교육관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일종의 혁명을 뜻한다. 이리하여 평생교육의 이념아래서 교육이란 당연히 사회 안의 소수 엘리트층만을 대상으로 선별적으로 실시되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해 오던 고정관념을 폐기하고, 모든 계층, 모든 발달 단계, 모든 연령층의 국민들을 대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교육구조 자체를 근본적으로 혁파해야 한다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민주화의 요청을 제도적으로 반영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이념 하에 출발한 원격교육제도는 국민이 원한다면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지 간에,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 및 방법에 따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는 이른바 개방교육(Open Education)의 이상을 최신의 교육공학적 방법을 구사함으로써 실현시키려는 제도라 할 수 있다(김승한, 1985).
이처럼 독자적인 이념적 기반을 가진 원격교육제도는 문자 그대로 교육이나 학습활동의 두 주체인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사이에 상당한 거리(distance)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모든 교육활동이 기획되고, 실천되는 구조적 특색을 가진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원격 교육은 흔히 알려져 있는 것보다 훨씬 오래된 역사를 지닌 것이다. 물론 현대적 의미의 원격교육이라는 용어와 개념은 비교적 최근에 정착되었으나 그 근간이 되는 고전적 의미의 원격교육, 즉 통신 교육은 19세기 중반에 이미 활성화되었다고 하겠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원격 교육은 전세계적으로 통상의 진로나 방법으로 정규의 교육을 수월하게 받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거의 유일한 체계적 교수 방식으로 활용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격 교육의 발전 과정과 그 속에서 나타나게 된 문제점을 알아보고, 원격 교육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최윤도, 홍영란(1988). 遠隔敎育의 國際動向 -중등단계 원격교육을 중심으로-
11-21 한국 교육 개발원
정민승(2002). 사이번 공간과 평생학습 270,277-278,294-297 교육과학사
jaeseoks(2003).원격교육활용론
http://www.happycampus.com/page/2003/10/29/D2402881.html
srain017(2003).원격교육의 역사적 접근
http://www.happycampus.com/pages/2003/05/14/D1212019.html
rldnjs42(2004). 원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http://www.hppycampus.com/pages/2004/02/25/D2760947.html
(원격교육의 발달 中 표) http://kimsinfo.co.kr/sub_page/study/inje-uni/inj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연수(교사연수)유형,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개선방안
  • 원격연수를 실시하고 있다.이러한 초등교사 연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교육대학교가 앞으로 원격연수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시행착오 및 경제적, 시간적 손실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원연수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분석, 원격연수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국외 교원연수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기초연구를 통하여 초등교사원격연수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원격연수 모형제시, 원격연수의 운영방안, 원격연수의 교육과정, 원격연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한국 원격교육 사례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

  •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과 목지도교수학 번성 명★ 차 례 ★Ⅰ. 서론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특징Ⅱ. 본론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형태3. 국내의 평생교육1) 발전 과정 및 정책2) 현황 및 제도3) 사회문화적 조건과 체제4.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교육 부문에 대한 재정적 영세성2) 유명무실한 사회교육 전문요원 제도3)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 특화 부족4) 중산층 중심의 교육내용5. 평생교육의 개선방안1) 평생

  • [컴퓨터통신] 교환기술
  • 텀즈http://www.terms.co.kr/정보통신부http://www.mic.go.kr/학교 교재 : 원리로 이해하는 네트워크 총론3전전자식 교환기반전자식 교환기기계식 교환기수동식 교환기회선의 연결→ 데이터 링크의 설정 → 데이터 전송 → 데이터 링크의 해방 → 회선의 해방9 8 7 6 5 4 3 2 1 022222222221234567812345678EADEBECNFECNAddressEACRAddressOCTET 2OCTET 1FLAGFCSINFORMATION FIELDFIELDADDRESS FLAG전송방향53 byte해더(5 byte)정보(48 byte)

  • 중국의 원격교육
  • 원격교육(1) 현황(2) 전반적인 중국의 원격교육(3) 중국의 고등교육 단계의 원격교육 4가지유형(4) 중국의 TV를 통한 교사교육체제(5) 중국 원격교육의 운영방식5. 우리나라의 원격교육과의 비교6. 결론1. 서론 (21세기와 원겨교육, 중국의 교육개혁기조)21세기로 들어오면서 새로운 기술들과 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 특히 인터넷을 통한 광범위한 연결망의 구성, 초고속, 대용량의 자료 전송 기술, 그리고 쌍방향 의사소통 기술의 발전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