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뒤르케임의 생애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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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생애 및 학문적 업적
Ⅲ. 시대적 배경
Ⅳ. 교육사상의 두가지 기초
Ⅴ. 교육사상의 특징
Ⅵ.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세기 전만 하더라도 교육은 주로 철학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교육에 대한 시각을 바꾼 사람이 있다. 그는 에밀 뒤르케임이다. 그는 교육이라는 것에 사회과학적 접근을 하였고 교육학이라는 개념을 발전시켰다. 그는 사회과학방법론을 적극적으로 교육 연구에 적용했다. 이제 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학문적 업적,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Ⅱ. 생애 및 학문적 업적

1. 생애

1858년 - 알자스 로렌 지방의 에삐날에서 출생 (유대인 집안 전통으로 랍비학교에 4월15일 다님) 후에 에삐날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세속화된 인본주의 교육의 영향 을 받기 시작
1876년 - 루이 르 그랑리쎄에서 중등교육 받음.
1879년 - 고등 사범학교에서 고등교육을 받게 됨.(인본주의적 전통을 이루는 몽테 스키외, 루소, 쌩 시몽, 꽁트) 역사연구의 방법론, 철학, 심리학, 사회도 덕, 사회학으로 이어짐.
1882년 - 철학교수 자격증 따고 철학교수로 일하기 시작 “개인주의와 사회주의”라 는 논문으로 그의 평생의 관심사를 드러냄
1885년~ - 쌩 꾸엥땡의 리쌔에서 가르치고 소르본에서 심리학 강의를 듣게 됨. 독 1886년 일에 가서 심리학자 분트를 만남
1886년~ - 트로와에서 가르치며, 독일 도덕의 실증주의적 흐름에 대한 보고서 제출
1889년
1887년 - 대학에서 가르치기 시작(사회과학, 교수학), 루이즈 드레퓌스와 결혼
1893년 3월 - “사회분업론”, “몽테스키외의 사회과학에 대한 기여” 논문심사
1902년 9월 - 소르본대학에서 사회학과 교육학을 가르침.
1917년 - 퐁뗀블로에서 사망
11월 15일

- 인생의 후반기에 드레퓌스 사건(독일을 위해 간첩 활동을 한 혐의로 유대인 장교 알프레드 드레퓌스를 허위고발한 데서 비롯됨, 개인의 석방문제가 정치적 쟁점으로 확대되면서 드레퓌스파, 즉 사회당, 급진당이 승리)의 계기로 떠도는 유대인에 대한 비방이나 노골적인 모욕을 보고 뒤르케임은 이제까지 잠재적인 증오와 격렬한 적의가 문명이라는 가식으로 반쯤 감추어져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 그의 생애는 크게 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그가 유대인 그것도 랍비 가족출생이라는 것, 그리고 그가 완전히 세속화된 프랑스의 인본주의적 교육을 받았다는 것.

- 그의 사회 : 신(신성한 것들) = 아버지(가계) =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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