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다중지능이론(김명희, 김영천 저)`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열린 교육과 교육개혁 : the spirit of our age 그리고 diaspora
2. 미국의 학교개혁 운동과 다중지능이론
3. 다중지능이론과 교육과정
4. 종합 및 논의
아동들의 학습법 - 교육과정과 수업(교재) 요약
1. 적극적인 참여(Active involvement)
2. 사회적 참여(Social participation)
3. 의미 있는 학습활동(Meaningful activities)
4.기존 지식에 새로운 정보 연계(Relating new information to prior knowledge)
5.전략적 학습(Being strategic)
6.자기 통제와 반성적 사고(Engaging in self-regulation and being reflective)
7.기존 지식의 재구조화 (Restructuring prior knowledge)
8.암기보다는 이해에 초점(Aiming towards understanding rather than memorization)
9.전이를 위한 학습을 장려(Helping students learn to transfer)
10.충분한 학습 시간 제공(taking time to practice)
11.발달적 차이와 개인적 차이를 인정(Development and individual differences)
12.학습 동기가 충만한 학습자 창출(Creating motivated learners)
- 본문내용
-
1. 열린 교육과 교육개혁 : the spirit of our age 그리고 diaspora
① 열린 교육 운동
a. 초등학교 교실수업과 교육과정을 다양성, 변화, 가능성, 역동성의 관점에서 변화, 개선시킴.
b. 창의성, 개인성의 발견과 개발, 다양성의 인정, 비판적 사고와 탐구를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시킴
② 다중지능이론
a. 한국 열린 학교교육의 보다 적절한 수업모델과 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해 필요함
b. 열린 교육의 구체적 실현에 실천적 아이디어 제공
c. 우리의 학교교육 개혁의 목적과 상당히 일치
d. 학습자관, 교육과정, 교수법, 평가관에 관해 생각해 보게 함
2. 미국의 학교개혁 운동과 다중지능이론
A. 미국의 교육개혁(1980∼)
① 다중지능이론의 학교현장에서의 수용, 확산 - 미국학교 개혁운동과 함께 진행
② 하워드 가드너 :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킴, 현 미국 학교개혁에 큰 영향
③ 표준화 이념 - 불량한 학교상황의 개혁의 방법, 지침
a. 기본 가정 : 학교의 평가활동의 강화 → 학생의 학업성취 증진, 교육의 질 상승
b. 내용 및 적용 : 졸업조건의 강화, 검사 횟수의 증가, 표준화 검사, 시험 준비의 훈련
c. 문제점 : 상부에서 하부로의 명령 하달식 의사소통 → 목표의 실질적인 달성이 어려워짐
④학교의 재구조화
a. 풀뿌리 운동식의 학교개혁, 각급 학교에서의 창의적, 자발적 변화
b. 연방정부(포괄적인 교육효과 명시) → 주정부, 교육국(보조적, 보완적 개혁 프로그램 실시, 개발)
B. 개혁에 성공한 학교모델들
① 성공 요인- 학교군과 지역학교의 교육관계자에게 개혁의 의사결정권 양도 → 진보적이고 새로운 형식의 학교 재구조화
② 성공 사례 : 특별면제학교, 대안학교, 교육과정과 평가를 개혁하고 있는 학교, 켄터키 주의 교육개혁학교, 창의성과 독창성을 학교개혁에 접목한 모델
C.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육개혁의 네 가지 중요전략
① 각급 학교수준별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교육개혁 성공의 준거, 학교 재구조화의 중심 전략의 특징
자료평가
- 양은적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ㅡ^
- na***
(2006.10.28 23:28:12)
회원 추천자료
- 2015년 방통대 4학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이론의 관점, 개념, 종류, 특징과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및 다중지능이론의 적용 분석
- [다중지능,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주요내용과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수-학습활동 및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가치와 향후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