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자폐성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자폐성 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자폐성 장애의 원인
3.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
4. 자폐성장애아동의 교육
- 본문내용
-
1. 자폐성 장애의 정의와 분류
- 자폐성 장애(autism, autistic disorder) : 자아(self)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인 'auto' 또는 'autos'에서 따온 것이다.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의 정신과 의사였던 Leo Kanner(1943)에 의해 최초로 사용된 용어.)
- 자폐성 장애 아동: 주위 세계로부터 철저히 분리되어 자기 안에만 갇혀 지내는 아동들을 의미한다.
1) ‘자폐성 장애’용어 및 개념 변화
* 자폐성 장애 개념 변화
연도
특 징
1943
Leo Kanner
유아자폐
-현재 사용하는 ‘자폐’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1952
DSM-Ⅰ
아동에서의 정신병적 반응, 일차적으로 자폐양상을 나타낸다.
-자폐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아동에서의 정신병적 반응, 일차적으로 자폐양상을 나타내는’것으로 받아 들였다.
1979
Wing & Gould
자폐스펙트럼장애
-스펙트럼이라는 개념 제안 ‘자폐스펙트럼장애’라는 개념 형성의 계기가 되었다.
1980
DSM-Ⅲ
전반적 발달장애영역의 5개의 하위유형 중 ‘유아자폐’ 포함
-5개의 하위유형(유아자폐, 유아자폐잔류상태, 아동기출현 전반적 발달 장애, 아동기출현 전반적 발달장애 잔류상태, 비전형 전반적 발달장애)
1987
DSM-Ⅲ-R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위유형에서 ‘유아자폐’‘자폐성장애’
2000
DSM-Ⅳ-TR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위유형
-5개의 하위유형(자폐성장애, 레트장애, 아동기분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 비전형형 자폐증 포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