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만5세 아동 보건교육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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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동간호학적 특징
2. 지역사회적 특성
<보건교육 지도안>
본문내용

심리사회 발달
(Erikson)
: 학령전기
이 시기의 아동은 운동기능의 발달의 증가로 인하여 끊임없이 움직이고 말한다. 보행, 달리기 등 운동기능이 자유롭고 강해진다. 아이는 새로이 획득한 달리기 능력을 즐거워하며 어디서나 뛰어다니고자 하며, 부모도 아이의 달리는 능력을 자랑스러워하지만 시간과 장소에 따라 규제를 가하게 됨으로, 학령전기의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타인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특징적으로, 유아기의 의존적인 태도가 아직 남아있지만 자기 스스로 무엇이나 해보려는 솔선성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자아발달이다. 에릭슨(Erikson)은 이러한 자아발달이 아동들에게 자율성(2~3세)과 솔선성(4~6세)을 확립하게 한다고 보았다.
이 시기의 과업과 위기는 “주도성 대 죄의식” 으로 정리된다. 이 시기의 기본적 과제는 주도성(솔선)과 능력감을 획득하는 것이다. 만약 아이들이 성격적으로 의미있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한다면, 그들은 투사를 통해 타인과 자신에 대한 긍정적 관심을 발달시킨다. 하지만 이러한 자기결정권이 허락되지 않으면 죄책감이 발달되는데, 그들의 활동적 태도가 억압되고 타인들이 그들에게 선택해주기를 바란다.
학령전기의 호기심은 학령전기 전 과정을 지배하여 학령전기에는 사회적 양식, 즉 혼자서 먹고 입는 것을 익힐 뿐만 아니라, 친구와 놀이하면서 소유해야 할 정도와 관용을 베풀어야 할 정도를 인식함으로써 사회규범과 문화의 기초를 습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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