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의 유아놀이와 보육시설에서의 유아놀이 차이점에 대한 자료 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에서의 유아놀이
1) 부모의 놀이지도가 미치는 영향
2) 가정 놀이지도를 위한 부모의 역할
3) 가정에서의 놀이지도 계획안

2. 보육시설에서의 유아놀이
1) 교사의 놀이지도가 미치는 영향
2) 보육시설 놀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3) 보육시설에서의 놀이지도 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이해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해준다(Fein, 1986). Froevel(1892)은 그의 저서 「인간교육」에서 “놀이는 유아기에 있어서 인간 발달의 최선의 표현이다. 왜냐하면 가장 순수하고 숭고한 생산물이며 모든 시기나 관계에 있어서 인간 사회의 복사판이다. 인간성을 통찰하는 사람은 유아기의 자유놀이 속에서 그 유아의 장래를 읽을 수 있다”고 하였다. 여러 견해들을 종합․요약해보면 모든 놀이는 자발적 행위이며 상상적이고 비형식적이다. 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 행동자체, 과정이 목적인 행위이며 대부분의 놀이는 고유의 규칙을 갖고 있고 경쟁적 요소가 내포되기도 한다. 놀이가 유아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면 상징적 놀이는 상상력과 학습의 기초가 되고 현실을 찾아내는 수단이며 유아의 많은 욕구를 만족시킨다.

Ⅱ. 본론
1. 가정에서의 유아놀이
1) 부모의 놀이지도가 미치는 영향
부모와 유아와의 관계는 모든 사회적 관계 중에서 핵심이 되는 관계로 가족구성원으로서 보다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형식적 성격을 띄며, 놀이를 교육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았다(최미숙, 1992).
참고문헌
강문희 외 4명,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학지사, 2000.
류윤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02.
김혜경, 영유아교육기관경영, 창지사, 2005.
김혜경, 영유아 교육기관의 개원과 운영, 창지사, 2001.
조양자 외 3명, 현대 유치원 운영관리, 형성출판사, 1991.
조성일, 장선철,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동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법 레포트
  • 가정 내에서 해결하는 것이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경제발전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 등 시대적 여건에 맞는 전문적인 아동보호를 하기 위해서 보육사업이 정부 중요정책으로 필요하게 되었다.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이 정착되기까지는 1945년 이전의 빈민아동 구제사업시기와 정부수립 후 후생시설운영요령시기, 아동복지법에 의한 보육사업, 유아교육진흥법에 의한 유아교육이 강조된 시기와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보육사업

  • [체육교육] 유아체육 탐방 -`짐보리(gymboeree)`와 `마이짐(my-gym)`
  • 유아들에게 신체 활동을 질적, 양적으로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먼저 교사들 스스로가 실외놀이를 선호하지 않으며, 유아들의 안전 유지를 위하여 조용한 놀이를 격려하고 활동적인 놀이는 격려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으며,이에 따라 높은 수준의 신체활동을 유아에게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들이 유아의 체력이나 운동 기술 발달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거나, 신체 활동을 수업에 어떻게

  • 아나율어린이집
  • 유아의 눈높이에 알맞았고 책상과 걸상 또한 유아의 신체 크기에 알맞았다.화장실과 세면대의 크기와 높이도 아동에게 알맞았으며 활동실의 바로 옆에 있어서 활동실로부터 출입이 용이했다.실외활동 시설 및 기구아나율 어린이집은 구로구 복지관 내에 있으며 따로 실외활동을 할 장소가 따로 구비되어 있지 않았으며 실외활동을 위해서 어린이집으로부터 약 5분 거리에 있는 동네놀이터를 이용해야만 하지만 그 곳까지 가는 것은 아파트 건설 및

  • 만 3~5세 유아용 표준보육과정 프로그램
  • 유아의 활동 영역에서의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다양한 안전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실시한다.-유아가 놀잇감이나 놀이기구의 사용법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목적에 맞도록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안전을 고려한 행동을 실천하도록 격려한다.-유아는 운동능력과 지각 판단 능력이 미숙하여 놀이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에게 위험이 되는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감독한다.-유아가 학대나 유괴가 무엇인지를 알도록 하여 이에 대한 대

  • [부모교육] 5-7세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대한 것으로 내 자녀에 대해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 짚고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회기는 우리 가족에 대한 것으로써 앞으로 우리 가족이 당당하고 행복해 지기 위해서 간단하게 서약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지요? 혹시 제 말이 빠르거나 어려우시다면 말씀해주십시오.그리고 간단하게 검사를 실시 할 것인데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어렵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검사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