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학] 속옷 광고속 젠더의 가치 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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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연구에 대한 문제 제기 – 연구 목적

2.과거의 속옷광고 vs 현재의 속옷광고
- 이항 대립 분석

3. 소지섭의 비비안 광고 – 외연, 내포 분석

4. 여성 속옷 광고 – 컨텍스트 분석

5. 여성 속옷 광고 – 신화 분석
본문내용
1. 연구에 대한 문제제기 - 연구목적

국내 최초 남자 연예인을 속옷 광고 모델로 기용

크로스 섹슈얼 마케팅

속옷광고 속의 젠더의 가치 변화 연구

통시적 분석, 이항 대립 분석

컨텍스트 연구, 신화 분석

두 번째 연구는 이항대립 분석을 통해 과거의 속옷광고와 현재의 속옷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열체는 인물, 제품, 배경, 배경색, 타깃, 중점, 분위기, 표정, 마케팅 전략, 노출장면으로 두었습니다. 80년대 당시 컬러 티비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에 배경색은 흑백으로 단정지어 집니다. 속옷 자체를 나타내기 보다는 그 속옷을 어느 회사에서 만들었는지 브랜드 이름을 각인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유명한 모델을 쓰지 않았고 노출장면도 특별히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소박한 분위기에서 속옷을 마네킹에 얹어 놓는 화면을 보여줍니다.
90년대에는 컬러 티비가 활성화 되어있던 사회이기 때문에 광고는 선명한 컬러로 나타나게 됩니다. 브랜드에 중점을 두었던 80년대와 달리 90년대는 속옷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당시 최고의 패션모델 이었던 김지연을 광고모델로 발탁하게 됩니다. 20대 초반여성들을 타깃으로 하였기 때문에 분위기는 발랄하고 경쾌하였고 당당함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네킹 대신 모델이 직접 속옷을 착용한 상태를 보여줌으로써 속옷의 기능을 더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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