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국내 섹스어필 광고의 현주소와 우리의 시각-공중파 방송 광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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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심화하며
Ⅱ-1. 광고 총론
1. 광고의 기능 및 분류
2. 섹스어필 광고의 정의 및 성행 배경
3. 섹스어필 광고의 구체적 사례
Ⅱ-2. 섹스어필 광고에 대한 우리의 시각
1. 한국의 문화적 배경
2. 광고 심의기관 및 법규
3. 사례 분석과 우리의 시각
Ⅲ. 맺으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바다가 물결치는 시대에서 살고있다. 거리를 걷다보면 전봇대를 비롯하여 벽에 붙여져 있는 각종 포스터들 뿐만 아니라, 버스정류장에서, 거리의 전광판에서,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심지어는 휴대폰에 문자메세지를 통해서도 온갖 광고를 시시때때로 접할 수 있다. 광고는 우리의 일상이 되었고, 하나의 문화적 트렌드로까지 자리잡았다.

9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문화적 주류 트렌드로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성’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성에 대해 무조건 은폐하고 쉬쉬하려는 기존의 폐쇄적 관점에서 벗어나 보다 개방적이고 유희적인 성을 ‘제대로’ 알고 즐기자는 목소리가 커졌고, 동성애자들이 커밍 아웃을 하고 트렌스 젠더들이 공개적으로 활발한 사회적 활동을 하면서 성은 개인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자 하나의 ‘취향’ 일 뿐이라는 관용론이 확산되어 개개인은 각자의 성적 정체성을 찾고 누릴 자유와 권리가 있다는 목소리 또한 커졌다.
이러한 성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시대적 흐름이 인간의 본능적 욕구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자본주의의 상업적 속성에 의해 이용되어, 현재 제품 판매의 수단으로 미디어라는 매체를 통해 보여지는 각종 섹스어필 광고들이 난무하고 있고,
참고문헌
1.책

김미경, 여성주의적 유토피아, 그 대안적 미래, 서울 : 책세상

김선남, 미디어 속의 여성 읽기, 서울 : 일진사, 2000년

김영경, 우리시대 진보적 여성문화의 제 모습 여성과문화 나의 스크랩북, 서울 : 학문사, 2000

김영경, 여성과 문화, 서울 : 학문사, 2001년

김영경, 여성과 예술, 서울 : 학문사, 2001년

올리비에로 토스카니 ; 김현아 옮김, 베네통 광고이야기, 서울 : 산호, 1996

원용진, 광고문화비평, 서울 : 한나래, 1997

김정탁 염성원 공저, 기호의 광고학,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김광수, 광고비평, 서울 : 한나래, 2000

이규현, 한국광고판례법규총람, 서울 : 경인문화사, 2002

윌슨 브라이언 키, 허갑중 옮김, 섹스 어필 광고 섹스 어필 미디어, 서울 : 책과길, 1994

이민행 편집, 광고언어의 이해, 서울 : 연세대학교 , 2002

이종호, 광고론, 서울 : 경문사, 1996


2.논문

김양희, 텔레비전 드라마와 광고의 성전형성의 영향분석,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1997

3.인터넷 사이트

방송위원회 : http://www.kbc.or.kr/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 http://www.karb.or.kr/

한국광고100년 : http://www.advertising.co.kr/

한국방송광고공사 : http://www.kobaco.co.kr/

법고을 : http://library.scourt.go.kr/

4. 기획서

SK Teletech 홍보팀 : SKY IM-5100 광고기획서

오리온 제과 홍보팀 : 포카칩 광고기획서

KT 홍보팀 : NESPOT 광고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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