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한국어능력시험 듣기문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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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듣기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2. 듣기 평가의 기준
3. 분석 대상
3.1. 한국어 능력시험
3.2. 한국어 능력시험에서의 한국어 듣기 능력 평가
4. 분석
4.1. 음운 듣기 능력 평가
4.2. 사실적 정보 듣기 능력 평가
4.3. 듣고 적용하는 능력 평가
4.4. 듣고 추론하는 능력 평가
5. 분석 결과
나오며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듣기 문항을 바탕으로 각 급 별로 어떠한 유형의 듣기 평가 문항이 출제되었는지, 그것이 외국인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적절한지, 더 나아가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능력시험을 주관하는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국어능력시험의 궁극적인 목적은 첫째,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외국인의 한국어 학습 방향 제시 및 한국어 보급의 확대에 있고, 둘째, 한국어 사용 능력을 측정·평가하여 그 결과를 국내 대학 유학 및 취업 등에 활용하는 데에 있다. 현재 한국어능력시험은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하고 있으며, 2010년 기준 응시자수가 14만 9650명에 달할 정도로 많은 외국인이 응시하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초급, 중급, 고급으로 시험 수준이 나뉘고 시험 성적에 따라 응시한 시험 내에서 평가 등급이 결정되는 시스템이다. 평가 영역은 어휘·문법, 쓰기, 듣기, 읽기의 4개 영역이다. 이해영역에 해당하는 ‘듣기 평가’는 매년 30문항이 출제되어지고 있으며, 현재는 30문항 모두 4개의 선지 중 1개의 정답을 고르는 객관식만 출제되고 있다. 이 밖의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3.1.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강소산(2009)에 따르면 한국어 듣기 능력이란 한국어 구어 의사소통 상황에서 메시지를 듣고 이해하여 원활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도록 한국어능력시험의 듣기 평가 영역은 앞서 언급한 듣기 능력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하며, 김왕규 외(2002)와 이해영 외(2006)에서 제시한 듣기 평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가 되어야한다. 뿐만 아니라, 각 등급별 기준에 알맞은 평가가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한국어능력시험의 기출문제를 통해서 유형 분석을 하고, 그것이 적절한 평가 방법인지에 대해 연구하고, 개선할 점을 제언하려고 한다. 분석 대상은 한국어능력시험 제25회와 제26회, 총 2회로 하였다.
참고문헌
강소산(2009) 「한국어 능력시험의 듣기 문항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현화 외(2009) 『한국어 이해교육론』, 형설출판사.
최미숙 외(2012) 『국어교육의 이해』, (주)사회평론.
김왕규 외(2002)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해영 외(2006)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유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문항 개발을 위한 지침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희경 외(2001) 「한국어학당 성취도 평가 문항 개발 연구」, 연세대햑교 언어연구교육원.
박성경(2007) 「한국어 듣기·말하기 능력 평가 유형 개발 연구 : 성취도 평가를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광진(2010)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 교실 말하기 평가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어능력시험(TOPIK) 홈페이지 http://www.topik.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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