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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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
목차
1.서론
2.본론
1)한국어 능력시험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보자.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재외 동포와 외국인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또한 동시에 한국어의 공부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어의 보급 확대와 함께 응시자의 입장에서는 한국어 사용 능력을 측정 및 평가하여 국내외 취업과 국내 대학 입학 등에 활용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것이다. TOPIK1은 쓰기 없이 듣기와 읽기만 평가하고 있고, TOPIK2는 듣기와 읽기, 쓰기를 평가하고 있다. 즉, 영어에는 영어 사용능력을 평가하는 TOEIC시험이 있고, 스페인어도 DELE가 있습니다. TOPIK은 한국에서 공부하는 또는 일하려는 외국인이 늘어감에 따라 그 필요성이 인식되었고 꾸준한 발전을 거듭한 끝에 지금은 공신력 있는 평가 도구로 자리를 잡아 다양한 곳에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 대학 입학 기준으로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론에서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보자.
2. 본론
1. ‘쓰기’란 무엇인가
쓰기는 말하기와 같이 언어 표현의 한 방법으로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자 언어를 통해 많은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특히 전문적인 업무 처리 능력에 있어 쓰기 기능은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쓰기가 다른 언어 기술에 비해 어렵다고 생각한다. 같은 표현 활동으로서 쓰기는 말하기와 달리 문화적으로 학습이 필요한 활동으로서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훈련과 연습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2. 외국어로서 한국어 쓰기의 특성
한국어 학습자들은 낯선 문자인 한국어에 익숙해져야하며 이를 사용하여 의사표현을 할 때 부담감을 느끼기 쉽다. 또한 어휘와 문법의 정확한 사용 능력을 요구하며, 주제에 대한 폭넓은 지식, 글의 목적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하는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
3. 한국어 쓰기 교육의 기능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의 기본적인 문법체계를 익히는걸 도와줄 수 있으며 한국어의 구문 원칙에 따른 정확한 쓰기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쓰기를 통해서 말하기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를 한국어로써 말할 수 이TSms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말하기와는 달리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다양한 문법이나 표현을 시도해볼 수 있다.
4.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유형 분석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범주가 기능, 소재, 언어, 담화인 데 반해, 쓰기 영역에서의 평가 내용은 숙달도별 쓰기 목표, 기능과 소재, 텍스트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에서 밝힌 쓰기 영역의 평가 기준과 내용을 보면, 적절한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 맥락과 격식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 그리고 일관성 있고 조리 있게 담화를 구성하는 능력과 한국어 담화 구조에 맞는 담화 구성 능력 등을 평가한다고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김정숙 외(2005),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별 학겹 점수 및 채점 기준 설정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인아(2008),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 평가 연구, 인하대학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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