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통해 본 성(性)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목차
1. 서론
2. 전통적인 여성성/남성성
3. '현모양처'와 '모성'
4. '마리아' 혹은 '이브'
5. 일하는 여성의 이차적 존재
6. 결론
- 본문내용
-
본문내용
남녀언어는 성별방언 또는 성별어(sex dialect, genderlect)로 부를 수 있다. 우리는 sex나 gender를 모두 성(性)으로 번역하지만 대체로 sex를 생물학적 성, gender를 사회학적 성이나 언어학적 성으로 통용한다. 전자는 생득적이고 후자는 생후에 사회화를 통해 습득되는 후천적인 성이다. 이러한 성별어는 특정 남녀 성(性)에 대해서만 쓰이는 어휘인 대상어(對象語)의 측면과 특정 남녀 성의 사람들만이 발화하는 발화어(發話語)의 측면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남성어(man's language)와 여성어(woman's language)에서 남성어란 남성에 대해 쓰이는 말(남성 대상어)과 남성이 하는 말(남성 발화어)이라는 두 영역을 이루고, 이와 마찬가지로 여성어도 여성에 대해 쓰이는 말(여성 대상어)과 여성이 하는 말(여성 발화어)로 나뉘어 두 영역이 된다.
우리 국어에서는 단어 자체가 문법적으로 성별이 구분되어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꽃은 여성을 지칭하고 나비는 남성을 지칭한다. 형용사의 경우에도 호리호리하다, 정숙하다, 풍만하다 등은 여성을 묘사할 때 쓰이고, 우람하다, 용감하다, 튼튼하다 등은 남성을 묘사할 때 활용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