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감각추구성향과 충동구매 간의 자기조절 태도의 조절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연구 목적
2.척도 사용 개념 소개
3.설문지 소개
4.분석 결과
5.논 의
본문내용
연구 목적
구인구직 포털사이트 알바몬에서 대학생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대학생들의 한 달 용돈은 평균 41만 2775원이며 용돈 출처에 대해서는 ‘일부 부모 지원, 일부 직접 마련’이라는 응답이 48.7%, ‘전적으로 본인이 직접 마련’ 27.4%, ‘전적으로 부모님께서 주신다’는 응답이 24.0%로 뒤를 이었다.
선행된 연구에서 대학생들이 일반 국민보다 구매에 있어 충동적인 성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순영(1999) 대학생의 소비생활에 관한 연구).
선행된 연구 (정유진, 이은영. 1999 감각추구성향이 의복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의복관여의 역할)를 토대로 감각추구 성향이 충동구매의 원인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선행된 연구(남승규 2005 자기조절 모형과 충동구매 행동)를 통하여 자기조절 모형이 충동구매를 조절 할 것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이태희 배은성 “관광쇼핑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신기성, 감각추구성향, 쾌락적 쇼핑성향을 중심으로 - ” 관광학연구 제33권 제6호. 2009
한경희 최우성 “호텔고객의 브랜드동일시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감각추구성향 (SST)의 조절효과 - ” 관광연구 제22권 1호. 2007
변정선 이선재 “20대여성의 감각추구성향과 의복태도가 상표다양성추구에 미치는 영향” 의류학연구 제51권 5호. 2001
정유진 이은영 “감각추구성향이 의복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의복관여의 역할” 의류학연구 제23권 4호. 1999
소비자의 내적 특성이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감각추구성향, 의복탐색행동, 점포유형을 중심으로 -“ 의류학연구 제25권 3호 2001


남수정(2007) 소비에 대한 자기조절척도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4권 제5호 통권 제83호 (2006. 10), pp.175-189
Bnadura, A(1977). social leaning theory. Englewood Cliff, N.J.: Prentice-Hall
Kanfer, F. H. & Karoly, P.(1972). Self-regulation and its clinical application: some additional conceptualization In R. C. Johnson. P. R. Dokecki. & O. H. Mowrer(Eds). Socialization: Developement of character and conscience(428-437) New York : Holt, Rinehart & Winston
Mahoney, J. M(1974). Self reward and self monitoring thchniques for weight control. Behavior Therapy, 5, 48-57.

권오숙, 문성호(2006).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자기통제력과 충동구매 경향성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4(1), 31-46.
김미선(1996).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영신(2005). 대학생소비자의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 및 재무관리행동, 신용카드 사용행동의 합리성에 대한 인과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 23(5), 15-26.
김영신(2006). 소비자소외감, 물질주의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24(3), 27-41.
김정훈(2002). 돈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유형에 따른 전라북도 대학생들의 소비가치, 물질주의 태도, 구매충동. 한국가정관리학회, 20(6), 121-128.
남승규(2005). 소비자 자기조절 모형과 충동구매행동. 한국심리학회, 6(3), 61-77.
손영석, 나운봉(2008). 제약하 이성적 행동으로서의 충동적 구매행동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3(4), 91-1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효과이론- 다른 사람이 나보다 미디어 또는 다른 사람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론.가령, 진보적 대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더 보수적이라 생각할 수 있고, 부수적 일반인들은 대학생이 나보다 혈씬 더 진보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3주차사회심리학 개념 및 모델대인관계, 만남등에서 자기 이미지, 태도, 그리고 말등이 어떻게 보여지고 전달되도록 할 것인지 사회심리학 개념 또는 이론으로 학습하고 실제 사례를 논의한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간의 기본적 욕망을 조절하여 통제할 중 하는 의지력을 개발하는 것이 사회화이다. 라는 측면에서 사회화를 설명하였다. 이 입장에서 그는 사회화의 중점을 사회행위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개인적인 성격의 발달에 중점을 두었고, 동시에 행위성향이 학습되어지는 기본적인 과정을 중요시하여 다루고 있다. 3)사회학적 입장에서 사회화란, 사회화가 발생되는 특정 집단이나 제도의 특성에 중점을 두어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들이 획득한 사회적 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자기인식 확장을 통한 개인의변화공감적 경청과 반영을 통해, 그리고 의도적 감정표현과 통제된정서 관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다감정표현은 그 자체만으로 감정의 정화효과가 있다1) ct의 강점-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슴- 의사표현이 분명함2) ct의 욕구 (Adler 개인심리이론-열등감)- 알코올중독 문제 해결- 가정폭력의 중단을 원함- 신체적 고통을 호소 함- 직업을 갖기를 원함- 부부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자기통제① 충동의 통제 : 자기통제란 타인의 특정한 요구에 순응할 수 있고, 상황에 맞추어 행동 을 조절하거나 지연 시킬 수 있으며, 외부에 의해 꼭 지시받지 않더라도 사회적으로 받 아들여지는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충동에 대한 통제와 향상에 대한 능력 향상의 이유ㆍ첫째: 어린이가 충동의 만족을 지연시킬 때 좌절감을 덜 느끼게 되는 것은 초보적인 감각 이 생김으로서 미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ㆍ둘

  •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심리효과
  • 심리학의 역사3. 소비자 심리학의 일반적 모형4. 소비자의 내적요인1) 지각2) 학습3) 기억4) 동기와 감정5) 성격(≒개성)6) 태도와 가치5. 소비자의 외적요인(사회적 맥락)1) 상황2) 집단6. 유형분류 및 심리효과와 법칙1) 소비 유형2) 소비자 유형 3) 소비자 심리 효과와 법칙 7. 조사를 마치고 느낀 점8. 참고문헌1.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 소비자 심리학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기대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사용, 처분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