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 동서식품 - 크래프트 푸드 한국네슬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선정동기 2)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본론
1) 동서식품과 제너럴 푸드 (크래프트 푸드)간의 전략적 제휴
(1) 동서식품과 제너럴 푸드 (크래프트 푸드)의 기업소개
(2) 동서식품의 전략적 제휴 동기 & 과정
(3) 동서식품의 마케팅
- STP - SWOT
2) 네슬레의 한국 시장진출

(1) 네슬레의 기업소개

(2) 네슬레의 한국 진출 과정

(3) 네슬레의 마케팅
- STP - SWOT

3) 동서식품 - 네슬레의 비교분석
(1) STP 비교분석
(2) SWOT 비교분석
(3) 4P 비교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선정동기
한국인의 거의 대다수가 한번 이상씩 어떤 형태의 커피든지 한번쯤은 접해 본적이 있다. 주머니 사정이 좋은 사람은 스타벅스, 다빈치, 카페베네 같은 카페에 직접 가서 커피를 사서 마시기도 하고, 여유가 없는 대학생들은 자판기에서 캔 커피로 만족하기도 한다. 이렇듯 지불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커피의 종류는 다양하다.
먼저 우리나라 커피시장의 구성을 살펴보면 원두커피의 소비 비율은 5%정도에 그치고 있다. 나머지 95%는 인스턴트커피가 소비되고 있으며, 그 중 70%를 커피믹스가 차지하고 있을 만큼 커피믹스의 인기는 대단하다. 그 이유는 빠르고 간편한 것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독특한 커피소비 형태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커피믹스 시장의 규모는 1조1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지금은 2위가 남양유업의 ‘프렌치카페 카페믹스’이지만 2011년 1월까지만 해도 국내 커피믹스 시장의 1위는 동서식품의 ‘맥심’으로 84.8%의 점유율을 갖고 있고, 그 뒤를 한국 네슬레의 ‘테이스터스 초이스’가 11.7%로 2위를 차지했다. 특히 동서식품의 ‘맥심’은 압도적인 1위로써 오랫동안 1위를 지켜왔었다. 그런데 국내 커피시장의 출발은 다소 초라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전까지는 국내에서 커피가 생산되지 않았다. 외국에서 커피가 수입되어오거나 미군의 PX를 통해서 불법으로 들여오는게 일반적이었다. 그 결과 막대한 외화가 유출되었다. 1968년 동서식품은 미국의 ‘제너럴푸즈’(크래프트 푸즈)와 전략적 제휴를 하여 공장을 설립하게 됐고 1970년부터 본격적으로 커피의 국내생산이 시작되었다. 한국 네슬레는 1979년 합작회사형태로 한국에 처음 진출한 이래 테이스터스 초이스, 네스카페 등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 제품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하여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참고문헌
남양유업, 네슬레 제치고 커피믹스시장 2위 도약
http://economy.donga.com/total/3/01/20110823/39734269/1
스타벅스, 커피믹스시장 진출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091602011032727002
맥심 마케팅 전략, 휴넷, 2007
동서식품 홈페이지 : www.dongsuh.co.kr
한국네슬레 테이스터스 초이스 홈페이지 : www.tasterschoice.co.kr
이마트인터넷쇼핑몰 : www.emartmall.com
네이버 카페 '어리붕숭'
동서식품 홈페이지 http://www.dongsuh.co.kr/index.asp
맥심 홈페이지 http://www.mymaxim.co.kr/
한국 네슬레 홈페이지 http://www.nestle.co.kr/
테이스터스 초이스 홈페이지 http://www.tasterschoice.co.kr/
한국의 마케팅 사례1,이두희,박영사,2000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마정미,개마고원,2004
포지셔닝(잭 트라우트와 알리스의 마케팅 바이블),잭 트라우트*알리스,을유문화사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론] 동서식품㈜의 Maxim(맥심)과 한국네슬레㈜의 Taster`s choice(테이스터스 초이스)의IMC 전략 수립 및 실천 사례에 대한 추이 비교 파악
  • 한국네슬러의 Taster’s choice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café adorcoffeemate프리마Nescafe Taster’s choice맥스웰하우스Maxim 경쟁사인 한국 네슬레의 제품이 모두 오른쪽 상위에 포함되있는 반면에 동서식품의 맥심은 전통적이고 단맛보다는 진한 커피맛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것은 포지셔닝에 있어서 강점이 될 수도 있는 반면에 모던함을 중시하는 사회패턴에 맞추어야할 필요성을 깨닫게 할 수도 있다. 보통 같은 군에 속해있는 상품을 경쟁상품으로 인식하지

  •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비교와 향후전략
  • 한국 시장 진출원두 가격의 지속성상승식품안전 및 신종유해물질 등이 부각식품관련법령의 강화동서식품 SWOT 분석한국네슬레한국 네슬레- 한국 진출 과정한국네슬레는 한서식품㈜ 합작회사 설립전략적 제휴 통해 한국시장 진출한국 네슬레- 한국 시장 공략 첫 번째 개발 제품: Taster`s Choice 1) 농심의 전국적인 유통망 활용2) 중소슈퍼에 공급통한 소매점부문의 전략적 제휴1) 본사의 코카콜라음료 파트너쉽2) 신제품 출시 브랜드 이미지 관

  •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비교와 향후전략,동서식품,한국네슬레,커피믹스시장,커피믹스,커피시장
  • 동서식품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켜온 네슬레는 남양유업에 밀려 급속히 점유율을 잃으면서 3위권을 지키는 데도 고전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한국최고의 식품회사인 동서식품과 세계최대의 식품회사인 네슬레를 한국의 커피시장,그중에서도 커피믹스라는 카테고리에서 비교분석 하고자 한다.주제를 한국의 커피시장으로 국한한 이유는동서식품이 국내 기업인 동서와 미국 기업인 크래프트가 50대 50으로 지분을 가지고 있는 합작회사이고

  •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마케팅사례분석과 프렌치카페 프로모션 마케팅전략 제안(맥심,네슬레 전략과 비교분석)
  • 크래프트제너럴푸드는 맥스웰하우스, 맥심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생활용품회사로 유명한 P&G는 63년 폴저스를 인수하며 커피시장에 진출했다. 2.2 우리나라 커피믹스 시장의 동향다음으로 우리나라 커피믹스 시장의 동향에 대해 말 해보겠다. 우리나라의 최초의 커피믹스는 1976년에 동서식품에서 개발하였고, 그 이후로 동서식품이 커피믹스 시장을독점 해오고 있다. 국내 커피믹스 시장은 동서식품의 ‘맥심’과 한국네슬레가 1987년 내놓은

  • [마케팅] 커피믹스 시장 분석 및 프렌치 카페 카페믹스의 마케팅 전략
  • 동서식품-남양유업, 노이즈 마케팅까지 동원한 ‘커피전쟁’ 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1214120747337&ts=200548커피믹스 카제인 나트륨 인체에 무해 isplus.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id=7608386&cloc=맛있는여름진짜 무지방우유로 만든 프렌치카페 아이스 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60711144444972&outlink=1코피터지는 커피전쟁 시작 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1292324621&cp=nv9식품업계 빼거나 혹은 천연제로 푸드 마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