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
3.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드라이커스는 모든 부모에게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며 어린이들을 이해하고 격려하며 어린이들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을 해주는 방법을 배울 것을 강조하면서 부모는 자녀가 긍정적인 행동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자녀의 심리적 목표 및 행동전략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도록 부모교육을 통해 훈련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그는 부모-자녀 관계가 반드시 갈등이 야기되는데 부모는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한다고 말하며 아동교육에 있어서 권위적인 것을 탈피하고 가치 면에서 아동을 성인과 같은 존재로 보는 시각을 제공하였다. 이에 비해 고든의 P.E.T 이론은 자녀들 보다 부모의 정체성의 확립이 먼저 필요하며 자녀들에게 꾸며진 모습이 아닌 보다 솔직한 모습으로 다가가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고 있다. 또한 부모와 자녀들 간의 문제 발생 시 적절한 대응 반응으로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보다 효과적인 부모로서의 자리 매김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두 이론을 구체적으로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적 부모교육이 자녀 중심적이며, 기술적인 부분에서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고 동기유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임을 강조한 반면, 고든의 이론은 부모가 자신의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가운데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따라서 부모를 중심으로 먼저 부모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부모교육을 받는다는 점이다.
둘째, 민주적 교육이론은 자녀가 잘못된 행
참고문헌
- 김미선,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기독교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4
- 강은숙, “성숙한 부모역할을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의 모형계발”, 안양대, 2007
- 배영자, “효육적인 부모역할훈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2009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 이명순, “P.E.T.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e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e.Ⅰ. 서 론20세기 후반부터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 사회심리이론 등 다양한 부모교육의 이론적인 접근을 하게 됨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하기 위한 자녀 양육이론에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어린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전적으로 부모의 책임이거나 부모의 잘못이 아니라 양자 모두가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기술이 모자라기 때문에 부

  • [교육행정, 방송대]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

  • [가정학]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
  • 부모 교육을 통하여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부모 교육을 통하여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 유아 교육 기관 교사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갖고 공동 노력을 해야 한다.부모 교육을 통하여 가정을 중요한 학습 경험의 장으로 구성하는 법을 배운다.196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부모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 이론과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현대 부모교육 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2)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3) 부모효율성 훈련4) 효율적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5)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6) 상호교류분석 이론Ⅲ.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기본개념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3)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