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 구성원에게 미치게 되는 특성을 생태학적 체계 관점에서 서술해보고 가상적으로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학적 체계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특성 2.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 가정할 때 대응 및 적응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생태학적 체계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특성
1970년대 말에서 90년대까지 약 20여 년 간 생태체계이론은 아동발달의 매우 중요한 지평을 열어주었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브론펜브레너는 아동을 매우 다양한 수준의 주위환경에 영향을 받은 관계의 복잡한 체계 속에서 발달하고 있는 존재로 보았다. 브론펜브레너 이전의 학자들도 아동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을 언급하기는 했지만 이들은 환경을 아동에게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좁은 의미의 조건과 사건들에 국한시킨 반면, 생태체계이론은 이를 확대시켜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를 넘어선 아동의 생활근거로서의 보다 광범위한 환경과 그들의 관계에 주목한다. 생태체계이론에서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활환경을 아동에게 근접한 순서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의 네 가지로 설명한다.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중에서 가장 내부에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즉각적인 환경 속에서의 활동과 상호작용 유형을 의미하는 미시체계이다. 미시체계는 아동의 발달을 보호하는 가정, 학교, 이웃, 보육시설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과 성인간의 상호작용이 가장 밀접하게 일어나는 체계이다. 미시체계 내에서의 상호작용은 양방향이며 상호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성인도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아동의 생물학적, 사회학적 특징도 어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은 고스란히 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을 둔 가족에서도 적용된다. 장애아동의 가족은 장애아동을 양육함으로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장애아동 가족에게 있어서 장애아동의 존재와 그에 따른 양육부담은 부모와 장애아동 간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부모의 결혼관계, 장애아동과 비 장애 형제자매와의 관계, 친척과의 관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다
.
.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장애아동을 둔 가족 문제 중 가족 구성원에 미치게 되는 특성을 생태학적 체계 관점에서 살펴보고 본인이 가족 구성원이라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을 연결하고 있는 고리로서 아동에 대한 양육지원이 보다 큰 사회로부터 제공되어야 함을 보여 준다. 예를 들어 장애아동-부모 간 관계는 장애아동의 학교나 보육시설의 교사-장애아동간의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며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장애아동-부모 간, 장애아동-교사 간 관계는 가정과 교육기관 간에 서로 방문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등 서로간의 연계가 있을 때 장애아동에 대한 가족
참고문헌
- 윤혜미외,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2004
- 양주희, “발달장애아동 가족의 가족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적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강남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위기개입 모델과 사례 연구
  • 가족 외부에 존재, 사건자체에 의해 결정B : 가족의 위기대처 자원가족 내에 존재, 가족의 구성 및 가치체계의 관점에서 규정하여야 함C : 가족이 사건에 부여하는 의미X : 위기발전 : 가족의 취약성,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자원요인을 고려하는 적응과정에 대한 연구 Ⅳ.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1. 위기개입모델의 대상위기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위기에 처하게 되며, 이 위기로 인하여 파생되는 정서적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사

  • [특수교육]특수교육개론
  • 아동전통적 정의의 비판① 시력 그 자체가 시각의 예민성만을 나타내는 수치로 큰 의미가 없다. 시기능이나 교육적 유용성 측면에서 정의되어야 한다.② 일반적 시력검사는 원거리 시력측정(5m)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환경에서 사용되는 근거리 시력(30㎝)을 측정하지 못하고 있다.③ 시력중심의 정의가 중심시력을 측정하고 있으며, 주변시야를 제외하고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 시각장애를 정의할 때는 아동의 보유시력에 유의하고, 아동의

  • 특수아교육 A형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 아동 개입3) 수업 중 큰 소리로 떠드는 아동 개입4) 수업 중 돌아다니는 아동 개입결론참고문헌서론정서 및 행동장애(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라는 용어는 학교생활에 있어서의 행동이나 정서적 반응이 적절한 나이, 문화, 민족의 표준으로부터 매우달라서 결과적으로 학업, 사회성, 직업, 개인적인 기술을 포함한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장애이며, 다음과 같은 특성을보인다. 정서 및 행동장애는 일시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중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페미니즘은 근대 제도와 사회적 관계들이 얼마나 성차별적이며 여성에 대한 남성의 사회적 권력을 공공화 하는지의 문제를 제기한다. 그러나 페미니즘의 확산에도 성차별적 역할은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빈번하며 성은 여전히 개인들의 삶에서 중요한 사실로 남아 있다. 성은 분석적인 범주인 동시에 관계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성별 관계(gender relation)는 상호 연관된 부분들로 구성된 복잡한 과정이다. 남성과 여성

  • 교육철학 총정리
  • 아동에게 일정한 교육내용을 전달하여 그 사회에 적합한 인간, 즉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④ 교육내용❶ 아동을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사회적 관념을 가르쳐야 하는데, 이를 위해 조상의 문화적 유산 중 핵심적인 것(지식ꋯ학문적 성취ꋯ사회적 유산/문화 등)을 골라 체계화시켜 교과로 만든 다음 이를 전수한다. ❷ 교육내용으로 체계적인 지식을 중시한다고 해서 주형관을 주지주의 교육 이라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