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예술]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의 사례에서 1)그 취미의 특성 분석 2)고상함과 천박함을 나누는 기준 3)이 기준이 지닌 이데올로기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
A형 | 우리 사회에서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를 찾아보시오. 그 후 1) 그 취미의 특성을 분석하고, 2) 이 특성으로부터 고상함과 천박함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지 찾은 후, 3) 이 기준이 지닌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를 찾아보시오. 그 후 1) 그 취미의 특성을 분석하고, 2) 이 특성으로부터 고상함과 천박함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지 찾은 후, 3) 이 기준이 지닌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
1. 고상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 – <명화(名畵)감상 및 미술품 수집>
2.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 - <코스프레>
Ⅲ. 고상함과 천박함을 나누는 기준
1. 취미활동과 계급성
2. 명화감상 및 미술품 수집과 코스프레 취미의 고상함과 천박함을 나누는 기준
Ⅳ. 이 기준이 지닌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한 분석
1. 취미의 계급성
2. 명화감상 및 미술품 수집 취미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3. 코스프레 취미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4. 반-칸트적 미학의 기준
5. 순수취향과 천박하고 야만적인 취향
6. 취미의 필요로부터의 거리
7. 취미로서의 매너와 문화 획득방식의 기준
8. 경험과 학식적 기준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누구나 항상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야 스스로 살아 있음을 느끼게 된다. 아무런 의욕이 없는 무기력함은 정말 답답하며, 일반적으로 활동 동인에는 취미와 욕심 또는 욕망이 있다.
취미는 대부분 뭔가 고상하거나 맑게 느껴지지만, 때때로 욕심이 들어가게 되면 뭔가 천박하고 칙칙하며 무거워 보인다.
취미를 즐김에도 다소간의 돈이 필요하지만, 돈 없이도 가능한 취미는 많다. 하지만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는 돈이나 권력이 꼭 필요하다.
취미는 이루면 기분이 좋아지고 못 이루어도 마음을 상하거나 번민하지 않으나 욕망을 못 이루면 마음을 상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취미에는 욕망이 베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취미는 자기 처지에 맞도록 다양하고 자유롭게 선택 할 수가 있다.
취미는 평화로운 정서로 부터 출발을 한다. 사람들 간에 취미가 같다는 것은 인간적인 정서가 통한다는 의미가 된다.
그래서 취미별로 동호회가 생기고 즐거움을 배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절대로 취미를 강제해서는 안 된다. 사물이 각기 다르듯 취향도 모두 제 각각이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
1. 고상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 – <명화(名畵)감상 및 미술품 수집>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전시회나 공연장을 직접 찾지 않는 한 예술을 접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생활하면서 예술작품을 접하게 되는 경우는 매우 많다.
길거리를 지나거나 공원을 거닐다가 건물 앞에 세워진 유명한 조각물이나 조형물을 만나기도 하고, 문구점에서는 유명한 명화나 현대미술작품이 인쇄되어진 노트와 각종제품들을 구입할 수가 있다.
액자나 타일, 우산 등 다양한 인테리어 용품 및 소품에서도 유명한 예술작품들을 만날 수가 있고, 신문이나 잡지, 책을 통해서 오래된 과거부터 현재까지 유명한 예술작품들을 접할 수가 있다. 이처럼 예술은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기도 했다.
- 참고문헌
-
삐에르 부르디외, 구별짓기, 새물결, 2005
클리포드 기어츠, 문화의 해석, 까치글방, 2009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취미와 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오타베 다네히사, 신나경 역, 예술의 조건, 돌베개, 2012
자료평가
- 정리가 잘 되었네요
- woni4***
(2013.04.16 22:04:50)
-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 back***
(2012.10.21 13:42:01)
- 유익한 자료 머리아픈걸 해결
- doris***
(2012.09.23 15:33: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