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 A형,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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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교재의 1장 취미의 역사의 4절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11-13쪽)에 보면 19세기의 피아노 연주처럼 한 때 고상한 취미였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가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고상한 취미였다가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를 찾아 누가 그 취미를 주로 즐겼으며(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고상한 취미에서 천박한 취미로 바뀌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취미와 예술 A형,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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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취미와 개념과 역사
2,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
3, 칸트의 취미판단 범주 및 특성 4, 칸트 취미 판단론에 대한 반론
5, 취미와 문화 재생산 - 예술 애호와 지배문화의 정당성6, 고상한 취미에서 천박한 취미로 전락한 취미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재의 1장 “취미의 역사”의 4절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11-13쪽)에 보면 19세기의 피아노 연주처럼 한 때 고상한 취미였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가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고상한 취미였다가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를 찾아 누가 그 취미를 주로 즐겼으며(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고상한 취미에서 천박한 취미로 바뀌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십시오.

서론

칸트가 활동하던 18세기는 계몽의 시대였다. 계몽의 근거는 바로 인식론에 있었다. 그동안 진리라고 믿어 온 것들을 새로이 검토하고, 인식방식을 근본적으로 새로이 함으로써 근대의 계몽은 시작되었다. 주지하다시피 칸트 철학의 네 가지 물음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우리는 무엇을 행할 수 있는가.’ ‘우리는 무엇을 희망해도 좋은가.’ ‘인간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네 가지 질문의 구성은 철학함의 범위 전체에 대한 재검토이다.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고 ‘행할 수’ 있고 ‘희망’할 수 있는가는 철학함의 주체, 즉 ‘인간’에 대한 물음으로서 존재론과 닿아있는 것이면서 동시에 인식의 학을 제시한다. 이러한 철학적 재검토의 수행 방식이 바로 ‘비판’이다. ‘비판’은 “주어진 학문의 이성 자체에서의 근원을 탐구하고, 그리함으로써 선천적으로 그 무엇을 인식하는 이성의 능력을 이성의 활동 자신을 통해서 탐색하고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클리포드 기어츠(2009) “문화의 해석” - 까치글방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앨런 바너드지음, 김우영 옮김, 2003,『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제리 무어 지음, 김우영 옮김. 2002,『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
신영창, 2000, 「기어츠의 ‘문화해석’의 역사학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청람사학
윤은하, 2001,「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 해석」과 신문화사의 발전」, 서강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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