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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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중 략>

에릭슨은 ego가 인간의 중심에너지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에릭슨의 견해에 의하면 ego는 이성적·현실적 판단을 함으로 인간의 대부분은 이성을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좋은 성격의 소유자로 발달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본인이 경험한 바에 의하면 일정한 수준의 교육을 받은 자는 이성적 판단능력이 향상될 것이고 따라서 이런한 부류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좋은 성격을 보유해야 할 것이다. 현실을 돌이켜 보건데 고등교육을 받고 상당한 지위에 있는 자들은 거만한 성격의 소유자들이 많으며 부정부패를 일삼고 권위주의 의식에 사로잡혀 국민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합리적 이성을 지닌 인간으로 보기 어려울 지경이다. 현재의 정치상황을 살펴보면 야당과 여당은 항상 적대관게이며 서로에게 한치의 양보도 하지 않으려 한다.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 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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