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화화와 괴기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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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화화와 괴기화2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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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차 -

<캐리커처>
1. 캐리커처의 어원과 정의
2. 캐리커처를 통한 인물의 풍자적 표현 유형 분석
① 동물이미지
② 누드
③ 슈퍼맨
3. 문학작품에서의 캐리커처
4. 캐리커처의 역효과와 한계

<그로테스크>
1. 그로테스크의 기원
2. 그로테스크의 형식, 내용, 수용
① 그로테스크의 표현양식 (형식)
② 그로테스크의 의미와 가치 (내용)
③ 그로테스크에 대한 반응 (수용)
3. 그로테스크의 정의
4. 그로테스크 작품의 예 카프카의『변신』
5. 한국에서의 그로테스크
① 한국에서의 시도
② 한국작품에서 나타나는 그로테스크
③ 현대사회와 그로테스크


5. 한국에서의 그로테스크

1) 한국에서의 시도

그로테스크는 한국에서 꾸준히 시도되었지만 문단에서 성공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이는 서양에 비해 문화적 기반이 약하고 가치관이 달랐기 때문인데, 쉽게 말해서 한국은 조화를 중요시해왔다.
전통적으로 서양인에게는 자연은 오직 정복과 투쟁과 획득의 대상이었는데, 따라서 자연과 인간사이의 관계는 갈등으로 의식되었다. 반대로, 동양인에 있어 자연은 생명이 실현되는 장소로, 따라서 자연과 인간 사이의 관계는 조화로 결론지어지는 것이다. 일례로 서양의 유령이 신비스럽거나 공포스러운 느낌을 주는 반면, 전통적으로 동양의 귀신은 가깝고도 친근한 느낌을 주는 것을 들 수 있겠다. 도깨비는 바보같은 모습을 보이고, 때때로 ‘금오신화’같은 소설에서는 귀신이 주인공과 잠자리를 같이하기도 한다. 다만 동양에서도 일본의 경우는 좀 특이하게 그로테스크 문화가 활성화되어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학성/권두환 편저,『新編 古典詩歌論』, 새문사, 2002.
박민규,『카스테라』, 문학동네, 2005.
안용환,『소설학사전』,고려사, 1992.
이범선/하근찬/이청준 외,『오발탄․수난 이대․매잡이』, 중앙교육자료연구소, 2001
이성표,「캐리커처의 풍자적 인물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85.12.
장미경,「Caricature의 시대적 역할에 대한 연구」,『일러스트레이션학 연구』,한국일러스아트학회,
1998년 12월호 3집.
전영운/류신,『그로테스크의 형식․내용․수용』, 중앙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1.
최승호,『그로테스크』, 민음사, 1999.
Franz Kafka,『변신』, 계명대학교출판부, 1997.
Philip Thomson,『그로테스크』, 서울대학교출판부, 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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