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기화(Grotesque)와 희화화(Caricatur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괴기화 (Grotesque)와 희화화 (Caricature)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
목차
괴기화
1.용어와 개념
(1)어원
(2)역사
(3)그로테스크의 성격와 특징 및 정의
2.관련 용어 및 양식
(1)부조리한 것
(2) 기묘한 것
(3) 섬뜩한 것
(4) 희화(캐리커쳐)
(5) 패러디
(6)풍자
(7)아이러니
3. 기능과 목적
(1) 공격성과 소외
(2) 심리적 효과
(3) 풀리지 않은 긴장
(4)유희성
(5) 의도하지 않은 그로테스크
희화화
1.용어와 개념
(1)어원
(2)역사
(3)희화화의 정의
2.관련 용어 및 양식
(1)과장스러운 것
(2)우스꽝스러운 것
(3)풍자와 희화화
(4)아이러니와 희화화
(5)패러디(-유머, 위트)
3.기능과 목적
(1)공격성
(2)과장성
(3)긴장이완
(4)소격효과
적벽가
조조가 못을 막 늘여 좌우 산천을 살펴보랴 헐 제, 의외에 말굽통머리서 맷초리 표루루루 하고 날아나니 조조 깜짝 놀래 “아이고 정욱아, 내 목 떨어졌다. 목 있나 봐라” “눈치 밝소.조그마한 맷초를 보고 놀랠진대 큰 장바닥을 보았으면 잠을 쓸뻔 하였소그려”
조조 속없이 “야 그게 맷초리냐. 그 놈 비록 자그마한 놈이지만 냄비에다 물 붓고 갖은 양념하야 보골보골 볶아놓면 술안주 몇 점 참 맛있느니라만.” “입맛은 이 통에라도 안 변하였소그려.”
→적벽대전에서 백만군사를 잃고 화용도로 도망가는 도중에 조조와 정욱이 나눈 대화의 한 토막이다. 삼국시대 위나라의 수장으로서 백만 군사를 호령하던 만고영웅 조조의 저능아 같고 소인배 같은 희화적 행위를 통해 그를 통렬하게 격하시키고 있는 장면이다. 조조는 장군으로서 판단력이 완전히 마비되어 있고, 겁을 잔뜩 먹어 목을 움츠리고 도망간다. 그는 그런 긴박한 상황에서도 술안주 거리를 생각하고 입맛을 다시는 구제불능아이로 표현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불어불문학연구, 한국 불어불문학회 31집, 1995-라블레 소설의 그로테스크한 사실주의
독일문학, 한국 독어독문학회 35집, 1985-문학에서 그로테스크
제칠미사, 박청륭, 문학예술사, 1983
귄터 그라스의 문학 세계, 박병덕, 다섯수레
질마재 신화, 서정주, 일지사, 1975
개똥벌레, 무라카미 하루키, 창해
낙타와 함께가는 맨하탄, 박청륭, 도서출판 전망, 1993
회저의 밤, 최승호, 세계사, 2000
아오이가든, 편혜영, 문학과 지성사, 2005
그로테스크, 문학비평 총서26, 서울대학교 출판부, 19086
논문-토마스 만과 리얼리즘:희화를 중심으로
류종영 <웃음의 미학> 유로출판사.
김현주 <판소리와 풍속화 그 닮은 예술 세계> 효형출판사
정홍섭<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역락출판사
김영순 외 5명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 출판사.
루이즈 레니슨 <나는 조지아의 미친 고양이2> 아침나라 둥지 출판사
앤소니 드 멜로/김현주 엮음 <엉뚱한 철학자의 우화> 으뜸사 출판사.
국제 문화재단 김기형 외 4명 <한국의 판소리 문화> 박이정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