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유학자들의 소설관’ - 홍길동전과 사씨남정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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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유학자들의 소설관’ - 홍길동전과 사씨남정기를 중심으로 조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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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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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ⅰ. 소설 배격론
ⅱ. 소설 긍정론
ⅲ. 홍길동전을 배격한 이유
ⅳ. 사씨남정기를 긍정한 이유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조선 전기의 유학자들은 재도론적인 문학관에 따라 대체적으로 소설을 부정적으로 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배격했다. 소설을 하나의 문학 작품이 아닌 사상을 전달하고 교화의 목적을 가지는 ‘글’로써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기 때문이다. 일부 유학자들이 소설을 긍정했다고 하더라도 이는 작품이 갖는 교화와 권징의 효과에 주목했기 때문이지, 그것을 예술적 창작물로서 인식한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가적 질서를 훼손시키는 『홍길동전』은 유학자들에게 배격되었지만, 교화와 권징의 효과를 지니고 있는 『사씨남정기』는 상층이 읽어도 품위 손상이 그리 크지 않은 소설로 구분되었다. 조선 후기로 넘어오면서 소설의 허구․내용․효용․문체 등에 대한 논의가 확산됨에 따라, 소설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가 일반화되었다. 점차 배격론은 극복되고, 소설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인식이 차츰 일반화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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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엄기주(2000), 「謝氏南征記의 의미와 西浦의 작가의식」,『고소설의 사적 전개와 문학적 지향』, 보고사.
정상진(2000),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
조동일(1997),『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최운식(2001), 『한국고소설연구』, 보고사.
황패강․정진형(1984), 『홍길동전』, 시인사.
허문섭 외 옮김(1994),『金萬中 作品選集』, 學文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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