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 세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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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및 상품소개
(1) 기업소개
(2) 상품소개

2. 시장환경분석
(1) 시장규모 및 변화추세 분석
① 국내시장 현황
② 세계시장으로
(2) 자사와 주요 경쟁자
(3) 경쟁구조 상황 분석

3. 마케팅 목표

4. STP전략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결정
(3) 포지셔닝 전략


5. 마케팅 믹스
(1) 상품전략
① 청정원이 순창이라면 해찬들은 태양초
② 입맛에 따라 용도에 따라
③ 해외 사업을 위한 현지 브랜드화
(2) 가격전략
① 기본적인 가격정책
② 경쟁사와의 가격비교
③ 할인점에서의 판매전략
(3) 유통전략
①Logistics Station iWMS
② 냉장유통전략
③ 해외유통전략
(4) 촉진전략
① 맛있게 맵다, 해찬들의 광고전략
② 기업의 신뢰감을 쌓기 위한 전략들
③ 숫자마케팅
④ 소비자와의 대면 마케팅

6. 성과
(1) 매출과 매출증가율
(2) 시장점유율 변화

7. 문제점
(1) 태양초는 아는데 해찬들은 모른다.
(2) 맛에서의 차별화 외에 용도별 차별화는 어떨까?
(3) 중소기업적합업종 선정
(4) 해외시장 확대 전략
8. 참고자료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한국인에게 고추장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태양초고추장, 순창고추장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 두 단어가 우선 떠오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물론 고추장을 담글 때 가장 중요한 재료인 태양초와 예로부터 고추장으로 유명한 지역인 순창이 그 이유가 되겠지만 국내 고추장 업계 1,2위 브랜드인 해찬들이 태양초고추장으로, 청정원은 순창고추장으로 자사의 주력제품의 이름을 붙였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더욱 깊게 각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가 소개하고자 하는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은 사먹는 고추장 사업의 선두주자로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그 뒤를 이은 청정원은 순창이라는 이름을 앞세운 발 빠른 마케팅으로 해찬들을 위협해 왔습니다. 이 두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합쳐서 90%에 달하며 둘 사이의 1위 경쟁이 매년 치열하게 전개 되었습니다. 엎치락뒤치락하던 두 회사는 해찬들이 작년 3%에 이어 올해는 10%가까이 앞서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태양초라는 이름을 크고 작게 사용하고 있는 다른 회사들과 순창이라는 강력한 브랜드 네임을 가진 청정원 사이에서 고추장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는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의 마케팅 전략과 성과 보고 그리고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한번 제시해 보겠습니다.
참고문헌
CJ인터넷 쇼핑몰 http://www.cjonmart.net/
해찬들 홈페이지 http://www.cjonmart.net/haechandle/main.do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대한 상공 회의소 http://www.korcham.net/
CJ블로그 http://blog.cj.net/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http://www.emartmall.com/
홈플러스 인터넷 쇼핑몰 http://www.homeplus.co.kr/
롯데마트 인터넷 쇼핑몰http://www.lottemart.com/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
푸드뉴스 http://www.foodnews.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EBN 산업뉴스 http://www.ebn.co.kr/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
아시아 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
식품 음료 신문 http://www.thinkfood.co.kr/
iWMS관련 http://blog.naver.com/ljssemam?Redirect=Log&logNo=7000513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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