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기획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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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교육 기획
1. 교육 기획의 의의와 유형
1)교육기획의 개념과 성격
2) 교육계획의 유형
2. 교육기획의 원리와
접근 방법
1) 교육기획의 원리
2)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3. 교육기획의 과정
1)기획 이전단계
2)기획 단계
3) 계획 형성 단계
4) 계획 정교화 단계
5) 계획 실천 단계
6) 평가, 수정,
재 계획 단계
4. 교육 기획의
효용성과 한계
1) 교육기획의 효용성
2) 교육기획의 한계
제2절 교육정책
1.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1)교육정책의 개념
2)교육정책의 특성
2.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
1)의사결정을 보는
네 가지 관점
2)정책형성의 기본모형
3.교육정책의 형성과정
1)교육정책의 형성과정
2)교육정책 형성의
참여자와 제약 요인

본문내용
제7장 교육기획과 정책
교육행정의 기능

-소극적 기능 : 교육활동 을 지원
EX)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확충함.

-적극적 기능 : 교육활동을 이끌기
EX)교육활동의 방향을 계획하고 수립함.

교육기획 :
-교육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사전준비과정
-교육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

교육정책 :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국가 이념이나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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