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개론] 정서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정서행동장애의 종류
1. 품행장애
2. ADHD
3. 불안장애
4. 우울장애
교수방법
본문내용
왜?WHY
인간의 행동을 구분하는 경계설정의 어려움
정서행동장애는 정의 내리기 어렵다.
다양한 견해
측정의 어려움기타 장애와의 관계성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
부정적인 표찰이 주어질 위험성

미국 장애인교육법
-정서장애의 정의

한국 특수교육법
- 정서장애의 정의

.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장기간에 걸쳐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가.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나.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라. 전반적인 불행 감 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마.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2011. 07. 21 일부 개정)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장해이해 사이트
현대아동상담/김순혜 /학지사
특수아동교육/이소현, 박은혜/학지사/2006
정서 및 행동장애/이성봉, 방명애, 김은경, 박지연/학지사/201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이상복/대구대학교/1996
아동·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료/Erk.Robert.R/시그마프레스/201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클리닉/콜레트 소베/ 한울림/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개론] 5장-2 발달이상의 분류체계
  • 행동장애, 배설장애, 틱장애 등아동기로 특정 짓지는 않았으나 아동기에 적용될 수 있는 장애 : 불안장애, 기분장애등4) 발달장애와 심리기능장애발달장애 : 유전, 생화학적 요인 또는 뇌 기능 손상과 같은 기질적인 요인으로 인해 주로 유발되는 장애예)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장애, 의사소통장애, 운동기능장애 및 특정 학습장애심리기능장애 : 대부분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유발(아동기 때의 환경은 가정, 특히 부모를 의미)예) 정서

  • [아동학개론] 학습장애,ODD,ADHD,품행장애의 이해
  • 장애 아동으로 판정한다. 정의격차모형학습장애 : 특성학습장애 : 특성1)학업성취읽기 - 절반이상이 읽기 문제. 음운인식과 단어재인능력 부족. 난독증. 쓰기 - 글자쓰기, 맞춤법, 창의성, 문장구조, 단어사용, 작문 등 글쓰기 과정에 어려움.수학 - 기본적 수학 개념 및 기술영역에 어려움.  2) 사회- 정서적 특성대부분 빈약한 자아개념으로 또래집단에게 거부. 좌절감 경험.  3)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주의집중 장애(AD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

  • 아동학대 보고서(아동학대정의, 유형, 징후, 아동학대요인, 아동학대현황, 아동학대방지, 아동복지)
  •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하고 있다 (아동복지법 제2조 제4호).아동학대는 아이들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발달을 방해하며, 다양한 후유증이나 문제행동들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단순골절이나 타박상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에는 사망, 뇌 손상, 영구적 장애

  • [사회복지]아동 복지
  • 좋겠다.그리고 지금까지 시설 중심의 보호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앞으로는 가족중심적 재가 복지의 기능이 강화 되었으면 싶다. 시설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가족만 하겠는가? 아동이 가정의 그늘에서 행복하게 자랄수 있도록 가족중심적 재가 복지가 잘 이루어 졌으면 좋겠다. ⌧참고 문헌김익균,고승덕,최찬호,이행숙 공저 ‘아동복지론’임종운 저 ‘아동복지론’이소희 저 ‘아동복지론’ 박석돈 저 ‘사회복지개론’구자헌 저 ‘아동복지’

  • [아동학] 또래환경 -또래괴롭힘
  • 정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들 피해청소년들은 무기력하게 가만히 있는 등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회피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김용태박한샘,1997) 이와 같은 감정의 억압은 자살과 같은 극한 행동이나 폭발적 정서 분출, 정신장애 등의 어려움을 야기시킬 수 있는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둘째, 피해청소년들은 대부분 정확한 자기인식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피해자들이 괴롭힘 당할 만한 원인을 제공한다고 지각하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