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8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중음악 페스티벌이란?

대중음악 페스티벌 유래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기능과 역할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의의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경제적 효과

2.해외의 대중음악 페스티벌

유럽지역의 대중음악 페스티벌
유럽 대중음악 페스티벌 효과와 의의 및 문제점
유럽 각 국가별 대중음악 페스티벌 개최현황
북미 지역의 대중음악 페스티벌 개최현황
아시아의 대중음악 페스티벌 개최현황

3.국내의 대중음악 페스티벌

국내 음악공연삽업 동향분석
국내 대중음악 페스티벌 현황
국내 대중음악페스티벌의 역할
한국에서의 대중음악과 관련한 기획
한국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마케팅 효과

4.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대중음악 페스티벌 지원의 문제점
대중음악 페스티벌 운영상의 문제점
국내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발전방향
대중음악 페스티벌 지원방안

본문내용
□ 대중음악 페스티벌 이란?
○ 대중음악 페스티벌 유래
● 대중음악페스티벌은 1960년대 유럽·미국 지역에서 락 음악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주로 민간자본을 바탕으로 젊은 층의 지지를 받으며 성장하였다. 때마침 음향기기 및 전자악기의 발달은 대규모 음악페스티벌이 개최될 수 있는 물리적 조건을 형성시켜주었으며, 1960년대 중반부터 불기 시작한 반전·평화운동은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락 페스티벌의 개최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 대부분 유료 공연하며 3일 이상 지속적으로 열리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다양한 음악과 아티스트들을 경험하기 위해 캠핑을 하면서 장기적으로 공연을 관람하고 심야 댄스파티를 여는 등의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음악장르는 주로 락이나 크로스-장르 음악이 중심이 되고 있으며 최근 2000년대에 들어서는 힙합, 알앤비 등 보다 대중적인 블랙뮤직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운영상의 특징으로는 주로 음악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마케팅하며 주 관객층의 연령대가 20대 이기 때문에 대학생 등 학생층의 여름방학과 직장인들의 여름 휴가기간을 고려하여 6~8월에 개최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대중음악 페스티벌에는 대개 ‘텐트촌 설치’가 일반적인데, 이는 도심에서 떨어진 한적하고 광할한 야외에서 축제를 열다보니 관람객 수만명의 숙박문제를 해결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텐트촌을 설치하기 위해서라도 여름에 대중음악 페스티벌이 열리는 것이고, 공연이 끝난 심야 시간에는 관람객들이 심심하지 않게 대게 DJ파티가 열린다.
참고문헌
□ 대중음악 페스티벌 이란?
○ 대중음악 페스티벌 유래
● 대중음악페스티벌은 1960년대 유럽·미국 지역에서 락 음악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주로 민간자본을 바탕으로 젊은 층의 지지를 받으며 성장하였다. 때마침 음향기기 및 전자악기의 발달은 대규모 음악페스티벌이 개최될 수 있는 물리적 조건을 형성시켜주었으며, 1960년대 중반부터 불기 시작한 반전·평화운동은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락 페스티벌의 개최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 대부분 유료 공연하며 3일 이상 지속적으로 열리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다양한 음악과 아티스트들을 경험하기 위해 캠핑을 하면서 장기적으로 공연을 관람하고 심야 댄스파티를 여는 등의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음악장르는 주로 락이나 크로스-장르 음악이 중심이 되고 있으며 최근 2000년대에 들어서는 힙합, 알앤비 등 보다 대중적인 블랙뮤직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운영상의 특징으로는 주로 음악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마케팅하며 주 관객층의 연령대가 20대 이기 때문에 대학생 등 학생층의 여름방학과 직장인들의 여름 휴가기간을 고려하여 6~8월에 개최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대중음악 페스티벌에는 대개 ‘텐트촌 설치’가 일반적인데, 이는 도심에서 떨어진 한적하고 광할한 야외에서 축제를 열다보니 관람객 수만명의 숙박문제를 해결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텐트촌을 설치하기 위해서라도 여름에 대중음악 페스티벌이 열리는 것이고, 공연이 끝난 심야 시간에는 관람객들이 심심하지 않게 대게 DJ파티가 열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축제] 대중음악전문축제 정착을 위한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
  • 페스티벌과 섬머소닉 페스티벌 사례를 선정하여 각각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광명음악밸리축제는 국내 대중음악축제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해외 대중음악축제들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만들었다. 해외 대중음악축제의 현황, 성공요인 분석과 국내 대중음악밸리축제의 기획, 운영, 프로그램 사례들을 검토하였고, 광명음악밸리축제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광명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

  • 한국의 대중음악
  • 한국의 대중음악목차1.머리말2.대중음악이란?3.대중음악이 시대에 미친 영향3.1 개화기에서 광복전3.2 1960~1970년대3.3 1980년대3.4 1990년대3.5 2000년대 이후4.대중음악의 문제점과 대안4.1 음원유출 문제4.2 뮤지션의 조로 문제4.3 표절 문제4.4 공연장 문제4.5 매니지먼트사의 거대화4.6 대중음악의 대안5.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발전방향5.1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효과5.2 해외 대중음악페스티벌의 현황 및 전망5.3 해외 대중음악페스티벌의 성공요인5.4

  • 경영경제 에버그린 뮤직페스티벌 EMF 분석과 마케팅 전략
  • 페스티벌이 끝나면 인터넷, 신문 방송 등 각종 매체에서 보도가 되는 일이 빈번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음악 산업에 전후방 파급효과를 줄 수 있으며, 불법다운로드, 음반판매의 저조함에서 오는 손실을 보완할 수 있는 하나의 발전하는 산업이 된다.또한 고용유발, 지출유발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면서 음악적 가치 뿐 아니라 상업적인 가치도 확대할 수 있다.3)critical point : 국내 음악 페스티벌의 문제점대중음악 페스티벌은 신인밴드 발

  • 한류문화허브_정의 현황
  • 한류문화허브Contents001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 002 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에 관한 정부정책한류문화로 인한 소비현황한류문화의 파급력003 한류를 이용한 부가가치문화수출을 넘어 소비재 수출까지- 문화 컨텐츠 수출- 소비재 수출005 향후 과제 및 결론한류허브 SWOT 분석문제점개선방법한류허브 발전전략 및 기대효과004 국내 한류허브 발전방안국내 거점 파악 및 제 2의 거점 설정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아시아지역한국대중문화의

  • [서비스경영] 한국 서비스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 발전 방향- 비젼 : 성장하는 한류 드라마 인간이란 동물은 보여지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계속 기억하고 믿게 된다고 한다. 드라마라는 것이 ‘보여지는 것’이니 만큼, 모든 장면에 충분히 신경을 쓰고 외국인들에게 한국이라는 나라가 어떠한 나라인지 알려주는, 한국의 대중문화와 특색을 퍼뜨리는 매개체인만큼 #1 – 무엇을 보여주고#2 – 무엇을 말하고#3 – 어떻게 행동하냐에 있어 충분한 제작 단계에서의 토의가 필요하다.3 – 3) 드라마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