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1장 교육의본질(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교육이란 말의 어원(語源)

(1) 동양에서 교육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孟子』의 “盡心篇, 上篇”의 君子有 三樂章이다. 여기서 맹자는 군자의 세 번째 낙으로 세상의 영재를 얻어 교육시키는 것을 들었다(“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
여기서 한자의 ‘敎育’이라는 말의 어의를 분석해 보면, ‘敎’란 전통문화, 풍습, 언어를 전수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育’이란 타고난 소질, 품성을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보호. 육성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敎 = 老(노인: 연장자)+子(자녀: 연소자) + 文(글: 학문)으로 분절되는데 이것은 교육 이란 어떤 사회(공동체)안에서 살아가는 방식에 정통한 연장자(부모, 교사)가 미 숙한 아이(학생)에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방식을 전수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 다.
* 育 = 云(어린이의 얼굴) + 肉(신체: 육체)으로 분절되는데, 이것은 교육이란 글(文)만 배우고 익히는 것이 아니라 얼굴과 몸을 길러나가는 과정임을 말해준다.

‘敎育’이라는 한자어가 가지고 있는 뜻에 비추어볼 때 교육이란 글(文字)을 배우고 몸을 길러나가는 과정 즉 심신(心身)을 길러 가는 통합적 과정임을 알 수 있다.

(2) 서양의 경우 교육이란 말에 해당하는 ‘pedagogy'는 어원상 그리이스어의 ’Paidagogos'에 서 유래하는데, 이 말은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인도하다)의 합성어임.
또 ‘education'은 e(=out: 밖으로) + ducare․ducere․ducatio(이끌어 내다)의 합성어임.
독일어의 ‘Erziehung'도 Er(밖으로) + zeichen(이끌어 내다)의 합성어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썼습니다..
  • iwantn***
    (2006.10.09 08:57: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체계적이고 알기 쉽게 표현되어 있음...

    단지 참고문헌이 없는게 아쉬움...
  • whddml***
    (2005.09.24 13:45:53)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4학년 2019 2학기특수교육학개론 C형과제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표절율 98%이상은 0점 처리됨)-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10매 내외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아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19-2학기 방통대 과제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B형과제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표절율 98%이상은 0점 처리됨)-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10매 내외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아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2019-2학기 방통대 과제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E형과제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표절율 98%이상은 0점 처리됨)-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10매 내외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아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지적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문화의 시대
  • 교육학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간의 상호대화를 시도해보려 한다. 제1부에서는 현존하는 한국교육 모델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한국의 경제, 정치, 교육제도를 살펴본다. 제2부에서는 현존하는 교육모델의 비판적인 성찰을 한다. 제3부에서는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모델 제시를 위한 교육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다루고자 한다.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제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 볼 때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 듀이 교육사상의 기초 자연의 호응 가능성
  • 개념이 생겨나는 것이 교육이다. “자연의 최소단위인 사건의 의미는 상상력 안에서 무한하게 결부되어 재배치된다. 그리하여 이와 같은 내재적 시도 – 즉 사상 – 의 성과가 소박하고 무구한 사상과의 상호활동 안에서 솟아나온다.” 그 성과가 “표상, 대용, 상징, 함의”이며 이와 같은 지견에 의해 “사건은 최초의 상태보다도 훨씬 처리에 친숙해지며 지속적인 것이 되며 통용하는 것이 된다.” 그리하여 이것이 교육이라는 영위를 가능하게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