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M 통큰 치킨 사례로 본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명, 대기업의 문제, 정당성, 문제점, 대기업의 횡포, 신자유주의 입장, 특징,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대기업과 관련된 대표적 문제 - 대기업의 SSM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조명

Ⅱ. 본 론
1. 슘페터의 혁신적기업가 이론으로 본 대기업의 정당성과 문제점
1) 슘페터의 혁신적기업가 이론의 기본전제
2) 혁신적 기업가에 대한 이론 및 설명
3) 혁신적 역량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의 이익 독점에 대한 정당성
4) 혁신적 발전의 이익에 대한 독점에 대한 비판

2. 대기업 횡포에 대한 반(反)신자유주의에서의 입장

3. 이익공유제, 성과공유제, CSR이론으로 본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조명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기업의 등장
2) 중국의 사회적 기업의 등장과 그 예
3) 성과공유제, 초과 이익공유제의 대두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호협조적인
발전을 위한 노력

Ⅲ. 결 론
국가경제 발전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와 정부의 적절한 정책과 규제의
조화, 시민사회의 발전과 기업과 정부에 대한 견제와 지원의 중요성의 증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롯데마트 '5000원 치킨'의 후폭풍이 거세다.
12월 9일 롯데마트는 '통큰치킨'이라는 브랜드로 5천원짜리 치킨 판매를 시작했다.
첫날부터 개점 1시간만에 매진될 정도로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그러나 영세 치킨가게의 생존권 침해 논란과 청와대 정무수석의 트위터 반대의견 등으로 롯데는 15일, 출시 일주일만에 판매를 중단하는 결정을 내렸다.
롯데의 치킨 판매중단 후 '골목상권(동네상권) 보호'와 '싼값에 제품을 살 소비자의 권리'가 팽팽히 맞서며 논란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대기업의 자금력을 활용한 1/3 염가판매와 미끼상품 운영은 영세상인을 몰락시키는 것이다, SSM 규제의 연장선에서 당연히 판매가 중단되어야 한다'는 찬성입장과, '치킨 프랜차이즈에 비해 양많고 값싸게 내놓은 상품을 판매중단으로 몰아가는 것은 소비자들의 권리를 앗아가는 셈'이라는 반대입장으로 나뉘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논란 속에 프랜차이즈 치킨가격의 적정성과 이마트 피자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서민 상권을 잠식한 건 마찬가지인데 왜 롯데치킨만 판매 중단하는가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출시 7일만에 핫이슈가 된 SSM의 문제와 '통큰치킨' 판매중단에 대해 다루어보고 논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론] 스크린쿼터제의 필요성과 당위성
  • 본의 규모와 수익성 분석한국 영화 점유율과 스크린쿼터와의 상관관계스크린쿼터제 폐지에 대한 각계의 입장세계 주요국의 영화산업현황과 보호지원 정책 외국의 현황 및 보호지원 정책외국의 스크린쿼터제 사례와 시사점○ 멕시코 : 스크린쿼터 폐지 후 미국에게 잠식당한 배급상영망○ 대만 : 쿼터 축소 이후 몰락한 대만영화산업과 보조금 지원책의 폐해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제신자유주의적 세계화와 한미투자협정한미투자협정

  • SSM과 대형마트 규제
  • 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 김정열SSM규제는 시장경제원리를 훼손 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투자도 위축시킨다. SSM규제 대상인 대기업 뿐만 아니라 납품업체 농가 그리고 소비자의 선택권 또한 침해받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경제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경제상황에서 투자와 소비를 위축시켜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김윤희6. 우리조의 결론-찬성처음부터 강압적으로 강하게 하기보다 점진적인 SSM 규제를 시행한다면 문제점을 보완하며 해결할 수

  •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 실태조사 Ⅰ서론1.프랜차이즈란?(1)프랜차이즈의 어원(2)프랜차이즈의 정의Ⅱ본론1. 프랜차이즈 산업현황(1)프랜차이즈산업의 역사(2)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3)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4)산업규모(5)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 현황(6)프랜차이즈 산업 매출현황2. 해외 프랜차이즈 산업현황(1)일반 현황(2)프랜차이즈 선두기업(3)메이저 시장3. 프랜차이즈산업 이슈(1)갑의 횡포문제 근절 노력(2)햄버거피자커

  • [유통경영론] 재래시장, SSM
  • 관리를 할 수 없어 주먹구구식 구멍가게 수준의 생계유지 상태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없다. ⑶ 개선방안 원산지 문제점 해결원산지 표시제도는 소비자에게 시장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 및 국민의 안전을 보호 하며, 소비자 주권으로서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해 시행하게 되었다. (이남구,1998)우리나라 재래시장은 건물 및 시설의 낙후성과 편의시설 부족 등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 이 중에서도 현재 불거지고 있는 원

  • [윤리경영] 신세계 그룹의 윤리경영 분석
  • 입장SSM 확산이 소비자 이익과 유통산업 발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양측의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린다. SSM은 집 근처에서 양질의 신선식품과 생활용품을 값싸게 구매하려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게 대형 유통업체들의 주장이다. 소비자들도 우호적이다. 실제로 MBC가 전문조사업체인 멤브레인에 의뢰해 소비자 299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1.4%가 SSM 입점에 찬성했고 반대는 29.4%에 불과했다. 반면 중소상인들은 막강한 자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