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교폭력 예방 및 치유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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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교폭력에 관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2.프로그램 소개
3.진단 프로그램
4.개입 및 치유프로그램 소개
5.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6.학교폭력 예방 분노통제프로그램
7.분노통제프로그램
8.학교폭력! 제대로 알기
9.현재 학교폭력 관련 프로그램의 한계점 및 보완점
본문내용
학교폭력은 가장 직접적이고 큰 피해와 부적응 유발하는 문제인 만큼 예방 및 치유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학교폭력상황에서 가장 능동적인 주체이며 가장 큰 축이기도 한 가해자에 초점을 두었다. 자신의 의도로 폭력을 행사한 가해자들도 있겠지만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 가해자가 되는 학생들 또한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해자를 여러 방향에서 바라봐야 한다.

개입 및 치유프로그램
치유프로그램이란? 학교폭력으로 발생한 결과에 대해 피해학생을 보호하고 가해학생을 적절하게 조치하기 위한 교육적 개입을 말한다. 이러한 치유프로그램을 정확히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절한 진단을 해야하며 이후 적절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시행한다. 가해학생에 대한 개입으로 가해학생에 대한 교육적 배려와 적극적 치료프로그램 개발과 재발방지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울특별시교육청
이숙자,정환경 「학교폭력 진단프로그램 활용 방안」, 『相談과 指導  Vol.42 No.』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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