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 공동구매의 심리학적 기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공동구매의 정의
2. 공동구매의 역사
– 공동구매의 심리학적 기제
– 사회적 증거가 확실한 것을 선택하려 한다.
– 희소한 것은 더 가치가 있다.
– 개입을 했으면 일관성을 유지하려 한다.
① 공동구매의 예시
② 소셜커머스
③ 해외오픈마켓
④ 지마켓의 신 공동구매
⑤ 은행들의 공동구매 예적금
3. 공동구매의 장단점
4. 공동구매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공동구매의 정의
공동구매란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인한 전자 상거래의 발전된 한 형태로, 한 상품을 필요로 하는 구매자들이 주축이 되어 물건을 구입할 때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을 통해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는 수단, 즉 소비자가 둘 이상 모여 필요한 물건을 함께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다수의 구매자가 모이기 쉬운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온라인 공동구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소비자는 물건을 한꺼번에 많이 구입함으로써 개별 구입보다 가격이 낮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공동구매라 함은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의미를 바탕으로 인터넷 공동구매를 "인터넷상에서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행위"라고 지칭하며, 공동구매는 "모이면 내려간다"는 명쾌하고 단순한 원리와 동시에 다수의 구매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조합시킨 새로운 형태이다.
- 참고문헌
-
네이버 국어사전 http://kin.naver.com/openkr/detail.nhn?docId=24169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0018
학술연구정보서비스 http://www.riss.kr/link?id=T11036064
소셜커머스랩 http://www.socialcommercelab.com/5
베타뉴스 http://www.betanews.net/article/553040
몰테일 http://post.malltail.com/
지마켓 http://www.gmarket.co.kr/challenge/neo_group_purchase/GroupPurchaseMain.asp
광주매일신문 http://kjdaily.com/read.php3?aid=1321801200233060005
농협 인터넷 공동구매 예 적금 http://blog.daum.net/ijawa88/1993398
한국경제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1131556g&sid=0104&nid=004<ype=1
부산일보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20000&newsId=20110725000219
한상린, 성형석(2006), 온라인 공동구매에서의 구매 동기와 태도에 관한 연구Shoppers`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the online Group Buying,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제21권 제1호, pp.119-150
황선진, 백소라(2009), 인터넷 공동구매시 충동구매성향과 가격, 희소성 메시지가 의류제품에 대한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Impulse Buying Tendency, Price, and Scarcity Message on Apparel Choice and Purchase Intention at the time of Internet Group Buying,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지, 제33권 제10호 통권192호, pp.1519-1529
최훈, 이경탁(2003), 공동구매 특성이 소비자 태도와 재수용에 미치는 영향, pp.521
허미경(2007), 개인적 성향과 지각된 공동구매 특성이 온라인 공동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pp.7-9, pp. 9-13
김 선 욱, 박 성 준 단국대학교(2005), B2C 공동구매 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Purchase Intention in B2C Cooperative Buying,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