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유신 역사, 유래, 청일전쟁, 러일전쟁, 민주사변, 중일전쟁, 2차세계대전, 태평양 전쟁, 일본의 패망, 변화, 특징, 현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메이지 유신 배경, 내용, 역사, 유래, 청일전쟁, 러일전쟁, 민주사변, 중일전쟁, 2차세계대전, 태평양 전쟁, 일본의 패망, 변화, 특징, 현황, 사례, 시사점, 조사분석
- 독후감 - 일본이라는 나라를 읽고
- 대한민국의 동북아 국제관계 속 역사와 그 변천과정 조선시대동북아국제관
- 일본학과 3 근현대일본정치사 1 교재 1장에서 8장까지를 공부하면서 1840년 아편전쟁에서부터 1945년의 아시아태평양전쟁이 끝날 때까지 발생했던 중요한 사건들을 먼저 메모하세요
- 세계의역사 II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
- 목차
-
목 차
1. 메이지유신 개요
2. 메이지유신 내용
3. 청일전쟁(1894-1895)
4. 러일전쟁(1904-1905)
5. 만주사변(1931)
6. 중일전쟁(1937)
7. 제2차세계대전과 일본 - 전체주의 국가
8. 태평양전쟁의 발발
9. 일본의 패망
1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메이지유신 개요
일본이 봉건제도인 바쿠한[幕藩]체제를 폐하고 중앙집권적 통일국가와 자본주의로의 출발점을 이룬 정치적·사회적 변혁. 19세기 후반의 시점에서 메이지유신이 진행된 기간은 메이지유신의 본질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설(說)이 있다. 시기(始期)에 관해서는, 1837∼43년의 국내사정으로 계급투쟁의 격화와 바쿠후[幕府]의 실정(失政) 등으로 정치운동이 출현한 것을 중요시하는 국내적 조건에서의 관점과, 53년경 미국의 동인도함대 사령관 M.C. 페리제독이 개국을 요구하는 국서(國書)를 가지고 입항한 것을 기점으로 한 국제적 조건에서 본 관점이 있다. 종기(終期)에 관해서도 77년의 세이난전쟁[西南戰爭]으로 봉건복귀를 꾀하는 무사계급의 반정부운동이 끝나고 통일국가 건설과 자본주의 노선을 둘러싼 메이지정부와 자유민권운동과의 새로운 정치사를 여는 단계가 되었다고 보는 시점과, 89년 일본의 헌법 발포(發布)에 의해 천황제국가(天皇制國家)의 기구가 정비·확립되는 계기가 된 것과 이 시기에 기생지주제(寄生地主制)와 산업자본주의 성립의 토대가 성립되었다는 것을 중시하는 견해가 있다. 이 시기에는 바쿠후의 재정궁핍으로 가중세금이 부과된 농민과 물가 상승에 따른 도시 하층민의 불만과 투쟁이 봉건 질서를 마비시키기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봉건제 붕괴의 조건들을 정치투쟁으로 다시 결집시키는 외세의 무력적 위협 등의 위기의식은 내외적으로 봉건권력의 통일과 강화를 위한 천황정권 수립을 요청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청각장애아 교육] 보청기, 인공와우의 사용
- 산업심리학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실사례에 접목시켜 적용방법, 효과 등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