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글쓰기, 주문식 교육과 글쓰기 실태, 계열별 글쓰기 의 과학적 이해, 새로운 정보탐색, 개인가치 상승, 글쓰기와 생활,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현대 글쓰기


2. 주문식 교육과 글쓰기 실태


3. 계열별 글쓰기의 과학적 이해


4. 새로운 정보탐색과 개인가치의 상승


5. 글쓰기와 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 글쓰기

문명화되고 분화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과연 글쓰기란 무엇인가? 우리는 영상시대에 도래했다고 해서 글쓰기를 한쪽으로 밀어놓고 단 지구시대의 유물처럼 바라보기만 할 수 없다. 초등학교 혹은 그 이전부터 우리는 글쓰기 연습을 해왔다. 받아쓰기든 작문이든 간에 그와 유사한 시간을 많이 경험했다. 그럼에도 자신 있게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힘들어 한다.
요즘 대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한 세대이다. 이런 매체와 관련된 글쓰기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아도, 맞춤법이 틀려도 큰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오히려 신조어나 유행어를 만들어내며 자기들만의 세계를 확고히 하고 있는 상태이다. 바꾸어 말하면 각종 프로그램이 개발되면서 띄어쓰기나 맞춤법을 자동으로 해주었기에 그냥 프로그램에 자신을 맡겨버리면 그만이다. 이런 과정에서 간단한 사고 한 번했을 리 없다. 문제는 이러한 시각적인 영상매체에 대한 몰입이나 탐닉은 인간을 수동적으로 만들어 정신적으로 피로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이런 상태에 놓인 인간은 자극적인 것만을 추구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썻읍니다.
  • fns***
    (2013.12.10 20:17:25)
회원 추천자료
  • 고급사고력 개념, 고급사고력 형태, 고급사고력학습 과정, 고급사고력학습 저해요인과 실태, 고급사고력학습 방향, 고급사고력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의 입장에서 의미를 분석하는 것을 사회 과학의 대상에 포함시키며, 그것을 1차적인 목적으로 간주한다. 그리하여 이해와 방법을 통하여 인간 행위의 동기, 의도, 가치 등을 파악하려 한다. 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주체와 객체가 깊이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사람들의 구체적 생동적 경험의 세계 내에 존재하는 나의 의미 , 지금 여기의 세계 등을 중시한다. 따라서 이 접근에는 참여 관찰, 심층 면접, 임상적 관찰 등의 조사 기법을 동원하기도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은 교육운영을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통제 하에 두기 때문에 교육활동의 자율성과 독창성을 위축시키고, 교육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교육활동의 특수성1.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비긴급성).2.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의 장기적인 변화에 관여하므로 효과 또한 장기간에 걸쳐 나타난다.3. 따라서 얼마가 투입되고 얼마가 산출되었는지에 대한 투입-산출분석이 어렵다.4. 투입-산출 분

  • 글쓰기와 연구윤리
  • 교육글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여 독자와 의사소통하는 지적 활동이다.따라서 글 속에는 글의 소재가 되는 대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견해가 담겨 있다.글쓰기를 창조적 행위로 보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우리는 지적재산권을 통하여 창조적 행위와 그 권리를 보고하고 있다. 글쓰기도 하나의 창조행위이며, 그 결과물에 대한 보호가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환이 일상화되면서 남의 글을 표절하고, 훔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의 ․ 토론 진행 준비 2) 토의ㆍ토론 수업의 방법(1) 토의 ․ 토론 수업의 단계(2) 토의 ․ 토론 수업의 절차3. 효과적인 토의ㆍ토론 수업 1) 토의ㆍ토론 수업의 어려운 점2) 효과적인 토의ㆍ토론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3) 토의 ․ 토론 참여 조장 전략 (1)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수업전략(2)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3) 학생들의 발언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4) 효과적인 토의 ․ 토론을 위한 발문 기법4. 국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의 기능과 역할, 제작 과정을 개론적 수준에서 이해해 바르고 정확한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에도 중점을 둔다. 따라서 NIE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려면 신문사와 학교 등 교육주체 사이의 교육적 협력관계가 꼭 필요하다.신문에는 매일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정보가 실리므로 이를 활용하면 유익하고 실용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게 교육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신문이 ‘살아있는 교과서’로 불리는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