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GATT체제와 WTO 및 WTO체제의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 1 GATT와 WTO
1. GATT체제
2. GATT의 한계점
3. WTO체제
4. GATT와 WTO의 비교
Part. 2 WTO의 한계점
1. 농업협정
2, 서비스 협정
3. 지적재산권협정
4. 비농산물시장접근
- 본문내용
-
Part. 1 GATT와 WTO
1. GATT체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보다 자유로운 무역환경을 만들기 위해 국제적인 협정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고, 1947년 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즉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가 체결되었다.
[1] GATT의 원칙과 목적
(1) 목적
WTO를 통해 세계무역의 확대, 생활수준의 향상, 완전고용 유지, 자원의 완전한 이용 달성 등에 그 목적이 있다.
(2) 주요원칙
첫째, 무역자유화의 원칙이다. 자유무역의 장애가 되는 요소인 관세의 인하와 수량제한의 철폐로 자유무역을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최혜국대우(MFN; Most Favored Nation Treatment)의 원칙이다. 관세를 비롯하여 무역정책 수단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회원국 간에 차별대우를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셋째, 내국민 대우(NT; National Treatment)의 원칙이다. 수입품에 대하여 적용되는 내국세나 국내규제가 동종의 국산품에 대한 대우보다 불리하여서는 안된다는 것으로 수입품과 국산품을 차별하지 말고 무차별하게 취급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2] GATT의 역할
(1) 관세 및 기타의 무역장벽을 감축 또는 철폐하기 위한 장을 제공한다.
(2) GATT 계약체결국의 무역정책상의 행동을 규율하는 국제무역 규범 제시한다.
(3) 국제무역규범에 관한 해석기관이자 대립과 분쟁의 조정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