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고등학교 1학년 교육심리학 학습지도안 및 세부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이론적 배경

Ⅲ. 단원의 개관

Ⅳ. 단원 설정 이유

Ⅴ. 단원의 학습목표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Ⅷ. 단원의 지도 계획

Ⅸ. 기대효과

Ⅹ.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Ⅰ. 단원명

1. 장 피아제 인물 탐구 및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 인물 탐구 및 인지발달 이론
3. 장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Ⅱ. 단원의 이론적 배경

1.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학
-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하는 체계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인간을 만들어가는 작업을 연구하는 학문
-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법학 등 포함
심리학
-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기술, 설명, 예언, 통제하는 학문으로써 인간 행동의 원인과 표출양식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는 학문
교육심리학
-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계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즉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통해 인간을 만들어가는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
- 언제(when), 어떻게(how)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학문으로 언제 교육을 하면 좋은가, 어떻게 교육을 시키면 좋은가 하는 질문에 답하는 것을 주요 특성으로 하는 학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기능,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통합교육과정의 구성과 수업, 통합교육과정의 현황, 통합교육과정의 운영과 과제, 향후 통합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학습 내용 조직 방식2. 통합 교육과정의 수업 원리Ⅵ. 통합교육과정의 현황Ⅶ. 통합교육과정의 운영과 과제 Ⅷ. 향후 통합교육과정의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에서 통합교과는 초등학교 저학년에 한정하여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되었지만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관심과 실행의 범위는 저학년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어 보급되었던 열린교육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및 교육과정 결정의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 (장애우 교육)차 례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 ?2) 장애우 교육의 실태조사① 장애우 관련도서② 장애우 관련연구3) 장애우 교육의 지향점 및 강조점2. 장애우 교육관련 실제 활동 계획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우 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주제선정 이유)※ 참고문헌 ※ 수업지도안 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장애우 특수교육은 예방교육, 유아특수교육, 학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별 적용 Ⅲ. 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ⅰ. 협동학습의 특징ⅱ. 협동학습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건 ⅲ. 협동학습의 효과Ⅳ. 협동학습의 실제 ⅰ.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ⅱ. 협동학습의 전개2-1 구조화 협동학습과 비구조화 협동학습2-2 협동학습의 절차ⅲ. 협동학습과정의 실질적 적용 예 (지도안)Ⅴ. 결론 및 제언Ⅵ. 부록 (사진)Ⅶ.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교육 전개 양상 5.1. 제 5차 교육 과정시기 5.2. 제 6차 교육과정 5.3. 제 7차 교육 과정Ⅳ 과정중심 쓰기 교육의 실제 1. 현행 쓰기 교육의 문제점 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쓰기 교육 3. 과정 중심 쓰기 교수-학습 지도 방안 3.1 계획하기 :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2 내용 생성하기 3.3 내용 조직하기 3.4 표현하기 3.5 내용 고쳐쓰기 Ⅴ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와 한계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효과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2.1 쓰기의 본질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