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시대,고대 서양미술사, 중세,르네상스 서양미술사, 바로크(17세기),로코코(18세기) 서양미술사, 19세기 근대, 20세기 서양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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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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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
2. 신석기 시대
3. 원시미술
Ⅱ. 고대미술
1. 고왕국 시대
2. 신왕국시대
Ⅲ. 중세미술
1. 카타콤(1~10세기)
2. 비잔틴 미술(5~10세기)
3. 로마네스크(10~13세기)
Ⅳ. 르네상스(15~16세기)
Ⅴ. 바로크(17세기)
Ⅵ. 로코코(18세기)
Ⅶ. 19세기 근대미술
Ⅷ. 20세기 미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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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
▶수소들의 전당-라스코동굴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년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 들이었다. 동굴벽화(알타미라, 라스코). 그들의 작품창작의 궁극적인 목적은 주술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창에 찔린 동물들을 보면서 동물보다 자신들의 우월감을 확인하고 공포심을 제거하여 자신있는 사냥을 하려 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주술적인 힘을 빌리려 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괴이한 모양의 물건들에 자신의 상징을 새겨 넣는 과정에서 이른바 부조라는 것을 창조하게 되었을 것이다.
빌렌도르프의 비너스(기원전 15,000~10,000 오스트리아)에서 보면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사항을 작품에 실어서 표현한 것을 알 수 있고, 위의 사항 또한 알 수 있다.
예술이란 항상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과 관련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그 사물에 대해 느끼는 방식과도 관련되어 있다. 그림을 그릴 때에도 일반적으로 지식과 감정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화가가 보고 또 알고 있는 것에 흥미를 가지는가, 아니면 느낀 것에 더 흥미를 가지는가에 따라 그림도 각각 달라지는 것이다.
2. 신석기 시대
인류가 채집경제에서 벗어나면서 질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종교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급격한 변화를 혁명이라 부르고 있다. 당시의 작품,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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