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집트,로마네스크,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상징주의,야수파,입체주의,표현주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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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집트 미술

Ⅱ. 로마네스크 미술

Ⅲ. 르네상스 미술

Ⅳ. 바로크 미술

Ⅴ. 로코코 미술

Ⅵ. 신고전주의 미술

Ⅶ. 낭만주의 미술

Ⅷ. 자연주의 미술

Ⅸ. 사실주의 미술

Ⅹ.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Ⅺ. 상징주의 미술

Ⅻ. 야수파(포비즘) 미술

ⅩⅢ.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

ⅩⅣ. 표현주의 미술

ⅩⅤ. 다다이즘 미술
1. 쮜리히 다다
2. 뉴욕 다다

ⅩⅥ.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

ⅩⅦ. 추상주의 미술

ⅩⅧ. 옵아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집트 미술

이집트-BC4000 피라미드, 스핑크스, 촌장상, 서기상, 카르나크 신전, 룩소르 신전 등 그림의 특징-정면성의법칙, 고왕국 시대, 기원전 5000년경에 이집트, 인도, 중국 등지에 흐르고 있는 나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인더스, 황해 등의 비옥한 유역에서 각기 거창한 문명이 바야흐로 싹트기 시작하고 있었다.
이곳을 중심으로 왕이 통치하는 고도로 조직화된 국가가 탄생하게 된다. 또한 도시와 문화가 발전하게 된다. 이집트에서는 선사시대로부터 유사시대로의 생활양식의 전환이 놀라울 정도로 짧은 기간에 이루어졌다. 그들의 최고의 작품은 역시 회화였다. 이 작품들을 볼 때, 형상에 거의 사실성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영효과가 없고, 벽에 밀착된 것처럼 평면적이고 형산의 세부묘사가 생략되어 있다. 약화법으로 간단히 그려진 단순화된 형상들은 서로 겹치지 않게 배치되어 있다. 이집트인들의 삶과 죽음의 관계에 대한 관념 없이 이집트 미술을 이해하기란 힘들다. 그들은 사람이 죽으면 그의 영혼은 사지의 육체를 떠나 따로 삶은 누린다고 믿었다. 따라서 사후생활에 있어 영혼이 돌아올 수 있는 육체가 필요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해서 이집트인들은 미라를 만들고 천으로 그것을 싸서 아무에게도 방해되지 않을 견고한 관에 넣었다. 또한 이집트인은 죽은 사람의 영혼도 살아있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생활용품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었기에 일상의 자재도구 등을 분묘에 비치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분묘에 매장이 불가능한 것은 묘실의 벽에 그림으로 그렸다. 이처럼 고대 이집트에서는 분묘가 건축, 조각, 회화의 거의 모든 것을 독점하다시피 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이집트 미술은 문자 그대로 사자를 위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성진, 다다이즘과 네오 다다이즘
◎ 린튼·노버트, 마순자 옮김(1988), 표현주의, 열화당, 서울
◎ 알렉산드리안, 이대일 역(1984), 초현실주의 미술, 열화당, 서울
◎ 야로미르 말레크, 원형준 옮김(2008), 이집트 미술, 한길아트
◎ 이은기(2002), 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 시공사
◎ 프레데릭 다스사 저, 변지현 역(2000), 바로크의 꿈(1600-1750년 사이의 건축), 시공사
◎ David Irwin, 신고전주의, 한길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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