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론] 중2 글과 매체, 자료를 만나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정 분석
Ⅱ. 단원의 구성
Ⅲ. 소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Ⅳ. 학습자 분석 및 수업 환경 분석
Ⅴ.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Ⅵ. 학습지

본문내용
Ⅰ. 교육과정 분석



중 1-3학년 읽기
⑵ 글이나 매체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글에는 문자 정보뿐만 아니라 도표, 그림, 사진 등과 같은 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글에 사용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판단하며 읽어야 한다. 필자의 의도, 글의 내용, 글이 유통되는 맥락 등을 고려하여 글에 사용된 자료의 형태, 제시 방법, 제시 순서 등을 분석하고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한다. 이 때 문자로 된 글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매체에 사용된 자료도 포함할 수 있다.



➥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글이나 매체는 단순히 문자로만 되어 있는 것이 드물다. 문자 언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표나 그림, 사진 등이 함께 제시된다. 따라서 읽는 이는 글이나 매체를 접할 때 같이 실려 있는 자료에 대한 고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글과 매체들이 범람하는 현대 사회에서 자료들이 글과 매체에서 얼마만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느냐에 대한 판단 없이 그것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경계해야 할 일로서, 그런 것들에서 벗어나 비판적으로 읽어야 할 능력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국어 교육과정 중 '글이나 매체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라는 성취기준에 대해서 깔끔하게 분석하고 정리되어 있는 것 같음
  • minseok***
    (2014.04.07 16:57:22)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론이나 글쓰기 등을 하고,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 완성하기, 영화를 보고 논술문 쓰기, 뉴스나 오락 프로그램을 보고 우리말 순화하기, 시를 읽고 느낀 점을 대중 가요로 표현하기, 대중 가요의 화자에게 편지쓰기, 사진보고 제목 정하기, 특히 신문 활용 교육(NIE)이 대표적이다. 웹 게시판을 이용해 작품 이어 쓰기, 홈페이지를 이용한 생활글쓰기, 주제에 맞는 웹 문서를 검색하여 분류하기, 국어 과목의 단원을 멀티미디어로 만든 자료 보고 내용 정리하

  •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류의 지적 성과물을 파괴한 오역사례들
  • 론과 퀴즈문답 및 연예프로그램, 정부정책설명회 등에서 오역 문구(文句)가 버젓이 인용되고 있다. 특히 지적하고 싶은 것은 어떤 자료나 문헌에 나와 있는 오역된 단어와 문구, 문장들이 다른 서적이나 논문, 리포트 등에 광범하게 재인용되거나 교차 인용됨으로써 우리의 지식세계를 거짓과 왜곡의 장(場)으로 만들어 놓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오역된 문학작품을 토대로 작성된 학위논문도 있다.번역가의 사명이 얼마나 중요한 지는 2001년 9.11테러

  • 보수 언론과 진보 언론
  • 매체의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실로 신문 방송 등 대중언론은 그간 우리 사회를 오늘날과 같은 민주사회대중사회로 만드는데 결정적 기여를 한 것도 사실이며, 국가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체제를 유지함으로써 국민 개인의 자유와 행복 및 재산을 지키는 감시 역을 언론이 해 왔다. 언론은 일반적으로 매스미디어를 수단으로 하여 말과 글 등을 통해 내면적인 양심 및 사상을 외부로 표출하는 행위이다. 즉 언론은 행위의 주체가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2매 요약하고 통신언어의 특징을 자료직접 수집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2매 요약하고 통신언어의 특징을 자료직접 수집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국어국문학과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 언어의 특징을 A4 2매 이내로 요약하고,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주의) 통신 언어 자료는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본인이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임.Ⅰ. 서 론

  • [현대문학의 이해] 신경숙 `풍금이 있던자리` 작품분석
  • 21세) ▷ 서울 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 졸업.1985(22세) ▷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중편 「겨울우화」가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 시작. 1990(27세) ▷ 『겨울우화』(고려원) 출간. 방송국 클래식 프로그램 구성작가로 일함.1992(29세) ▷ 하고 싶은 소설 창작에 몰두하기 위해 동생 약사에게 양해를 구해 방값을받고 구성작가를 그만두며, 1년 동안 집에서 글만 씀. 1993(30세) ▷ 『풍금이 있던 자리』(문학과지성사) 출간.제1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